전국사찰 22일ㆍ8월 20일 두차례…서명운동 전개

조계종이 전국 본말사 주지 결의대회에 이어 사찰 경내지의 자연 공원 해제를 촉구하는 전국 사찰 동시법회를 여는 등 실천활동에 들어갔다. 청와대, 총리실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고심하는 정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조계종(총무원장 지관 스님)은 7월 22일과 8월 20일 두 차례에 걸쳐 ‘사찰 경내지를 자연 공원에서 해제하기 위한 전국 사찰 동시법회’를 봉행한다. 22일에는 사찰 경내지의 자연공원 해제 이유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8월 20일에는 본말사 결의대회의 결의사항과 사찰 특성에 맞는 실천활동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법회 직후에는 피켓시위와 함께 7월 2일 통도사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 결의한 자연공원 해제를 위한 서명운동을 벌일 예정이다. 조계종 총무원은 두 차례 법회 실시 후 서명지를 일괄 수거해 정부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22일 법회 전까지 사찰 입구와 경내에 ‘사찰경내지를 자연공원에서 해제하기 위한 전국 본말사 주지스님의 결의에 사부대중이 동참합니다’, ‘이명박 정부는 문화유산 훼손하고 종교활동 침해하는 자연공원(국립, 도립, 군립)에서 사찰 경내지를 해제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내건다.

한편, 조계종 기획실은 정부의 자연공원법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 구성 제안에 대해 “아직 공식적인 제안은 없었다. 정부측에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