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통도사 결의대회…국가법령 개선 요구
전국 승려대회·산문폐쇄 등 강경 대응

조계종 전국 본·말사 주지 1,500여 명이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어 정부에 자연공연에서 사찰 경내지 제외, 전통사찰 관련법 일원화 등을 촉구했다.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시 승려대회와 산문폐쇄도 불사한다는 방침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조계종은 7월 2일 오전 11시 양산 통도사 금강계단 앞에서 총무원장 지관 스님, 통도사 방장 원명 스님, 종회의원, 각 사찰 주지 등 1,500여 명의 스님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찰경내지를 지연공원(국립ㆍ도립ㆍ군립)에서 해제하기 위한 전국 본말사 주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결의대회에서 스님들은 사찰 경내지를 자율적으로 보전하기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결의문에는 △사찰경내지 국립ㆍ도립ㆍ군립공원서 해제 △사찰 중복 규제 국가법령 즉각 개선 △문화재보호법 확대, 문화유산지역(가칭) 신설 등이 담겼다.

또 향후 △자연공원법 개악활동 저지 △문화유산지역보전 추진 위한 전국민 서명운동 △사역도 제작, 일반인에게 사찰구역 홍보 △전국 본ㆍ말사에 현수막 게시 등 각 사찰별 실천 활동 계획을 담은 활동 방침을 채택했다.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시 조계사에서 전국 승려대회 및 범불교도대회 개최를 개최하고 산문폐쇄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 지난 2일 양산 통도사에 모인 1,500여 명의 스님들이 결의대회에서 사찰 경내지를 공원에서 해제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은 법어에서 “사찰은 스님들의 수행도량일 뿐 아니라 불자들의 신행공간으로써 나라와 국민의 안녕과 질서를 기원하는 곳”이라면서 “스님들이 일치된 마음으로 하루속히 여러 법이 한 부서로 통합되도록 기원하고, 사찰도 친환경적 자연의 미를 소중히 지키기로 굳게 다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계종 문화유산지역보전을위한추진위원장 원학 스님도 대회사를 통해 “공공이용이라는 미명 아래 사찰의 자주권과 재산권을 억압하는 현실이야말로 종교탄압”이라고 정부를 강도높게 비난했다.

이외에도 불국사 주지 성타 스님은 주제연설, 중앙종회의장 보선 스님은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정부의 각성과 결단을 촉구하고 국민들의 동참과 지속적인 성원을 호소했다.

대회 직후 스님들은 통도사 일주문에 집결, 피켓과 번을 들고 경내를 한 바퀴 돌며 구호를 외치는 등 행진을 벌이며, 정부가 종단의 요구를 관철시켜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조선불교도련맹은 7월 1일 양산 통도사에 팩스로 ‘조선불교도련맹 중앙위원회 담화문’이라는 제목이 달린 지지 담화문을 전달했다. 이 담화문은 조계종 사회부, 천태종 등 주요 종단에도 전달됐다. 담화문에는 정부의 일방적 자연공원법 개정안 반대에 항의해, 결의대회를 여는 조계종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한편 조계종 기획실장 장적 스님은 7월 7일 정례 브리핑에서 “결의대회는 많은 스님들이 종단의 문제를 고민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또 “청와대ㆍ국무총리실 등이 실무자가 참여하는 큰 틀에서의 협의체가 구성돼야 한다.”면서 “물리적으로 강경 대응하기 보다는 차분하게 대화의 실마리를 풀어가도록 할 것”이라고 대응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