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만 명에 달하는 불자들이 서울시청 앞에 운집했던 지난해 8월 ‘종교편향 종식 범불교도대회’ 이후 잦아들던 공직자 종교편향 사건이 최근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자연공원법’ 문제 등으로 정부에 등을 돌리고 있는 불심이 정부와의 반목, 나아가 종교간 갈등으로 확대될 소지마저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기 이를 데 없다.

‘예비군 안보교육 선교영상’, ‘인천시 중구청장 성시화 발언’ 등 최근 발생한 종교편향 사건은 지난해 8.27대회 이후 정부의 대책이 미흡했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겨우 안정을 찾아가는 정국에 이런 문제가 혼란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는 종교계와 함께 상호 이해와 화해, 협력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지난 8일 만해축전의 일환으로 만해사상실천선양회가 개최한 ‘종교의 정치세력화로 인한 사회갈등 어떻게 풀 것인가?’란 주제의 학술 심포지엄은 시기적절하게 열린 행사라 할 수 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가톨릭, 개신교, 불교 관계자들이 참석해 5시간에 걸쳐 갈등 요인과 해결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벌였지만 종교별 시각차를 좁히지는 못했다. 하지만 보다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종교 갈등의 원인을 살펴본 자리란 점에 의의가 있다.

민감하고, 의미 있는 주제에 비해 참석인원이 20여 명에 그친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이런 행사가 종교계 학술·시민단체 간의 교류로 그쳐서는 안 된다. 신도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어야 종교 간의 갈등이 완화될 수 있고, 진정한 종교 화합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 종교 갈등의 심화는 국민은 물론 정부와 각 종교계에도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