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통도사서 결의대회 앞두고 간담회

▲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이 2일 오전 11시로 예정된 사찰경내지를 자연공원(국립, 도립, 군립)에서 해제하기위한 조계종 전국 본말사주지 결의대회를 앞둔 오전 9시 경 기자간담회를 열어 공원해제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지관 스님은 "국립공원 지정 후 40여 년 간 전국의 100여 사찰이 2중, 3중으로 규제를 받고 있어 불교 본래 면목인 수행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면서 "전통사찰보존법, 자연공원법 등에 묶여 이루 말할 수 있는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님은 "사찰경내지의 공원해제를 요구하는 것은 자연히 철저히 보호하려는 것이지, 훼손하려고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며 "이번 결의대회는 (전통사찰 관련) 법을 단일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불교계가 불교 관련 일만 챙기고 4대강 정비사업 등 사회문제에는 관심이 없다는 일부의 지적에 대해 "잘못된 생각"이라고 일축하고, "국립공원구역 재종은 10년에 한 번 있는 일로 이 시기를 놓치면 안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조계종 기획실장 장적 스님은 "결의대회는 사찰경내지를 공원구역에서 해제하기 위한 시작점"이라며 "대회 이후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계종은 향후 공원해제를 요구하는 현수막을 전국 사찰에 게재하고 서명운동과 교육을 통한 홍보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일 방침이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범불교도대회 개최와 최후의 방법으로 산문폐쇄도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결행 시기에 대해서는 정부와 협상이 진행중이어서 상황을 보고 판단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조선불교도련맹(이하 조불련)은 7월 1일 양산 통도사에 팩스로 '조선불교도련맹 중앙위원회 담화문'이라는 제목이 달린 지지 담화문을 전달했다. 담화문에는 정부의 일방적 자연공원법 개정안 반대에 항의해, 결의대회를 여는 조계종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대해 조계종은 "공식적으로 문건을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담화문에 대해) 일체 언급하지 않는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