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7월 2일 통도사서 1500승려 대회
“40년 동안 불교 차별한 종교편향정책”

◇지난해 정부와 공직자의 종교편향에 항의하기 위해 열린 8·27범불교도대회. 〈금강신문 자료사진〉

사찰 경내지의 자연공원 해제와 문화유산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조계종의 대규모 승려결의대회가 정부의 자제요청에도 불구, 강행돼 조계종-정부 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자연공원법 등의 문제로 정부와 대립각을 세워 온 조계종(총무원장 지관 스님)은 7월 2일 오전 11시 경남 양산 통도사에서 ‘사찰경내지를 자연공원(국립, 도립, 군립)에서 해제하기 위한 조계종 전국본말사주지결의대회’(이하 결의대회)를 봉행한다.

결의대회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을 비롯해 전국 본말사 주지 1,100여 명과 통도사 대중 등 1,500여 명의 승려가 참가할 것으로 알려져 지난해 8월 범불교도대회 이후 최대 규모의 승려대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조계종은 결의대회에서 40여 년 간 지속된 정부의 일방적 공원정책 폐기 촉구와 수행 및 문화유산 공간 보전을 위한 관련 제도 개선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날 발표될 결의문에는 이 같은 요구사항과 함께 정부가 조계종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한 강도 높은 활동계획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결의대회 직후 대중들은 통도사 입구까지 도보행진을 펼치며 의지를 다질 예정이다. 조계종이 정부를 상대로 이처럼 강도 높은 대응 자세를 취한 저변에는 정부의 일방적 자연공원법 개정과 공원정책에 대한 항의의 뜻이 담겨 있다는 분석이다.

조계종은 결의대회에 앞서 7월 1일 오전 11시부터 진행되는 본말사 주지연수에서 △한국사회의 종교지형과 불교의 과제 △개신교의 국가복음화전략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자연공원제도의 근본적인 문제점과 대안 등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 정부 정책의 부당함을 알릴 예정이다. 결의대회는 △고불문 △법어 △경과보고 △대회사 △주제연설 △연대사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글 △결의문 △실천활동 계획 채택 △행진 순으로 진행된다.

조계종 기획실장 장적 스님은 “정부가 10년마다 실시하는 공원구역 조정에 종단은 철저하게 소외돼 왔다”면서 “이번 기회에 공원정책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확실하게 보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부는 24일 낮 자연공원법 개정과 관련해 6월 중 조계종과 협의체 구성을 완료하고 운영을 시작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가 조계종의 항의로 철회했다. 이에 대해 조계종 관계자는 “의견 교환을 위해 (환경부와) 몇 차례 비공식으로 만난 적이 있지만, 환경부가 공식적으로 제안하거나 양측이 협의한 적은 없다”면서 “결의대회 이후 협의를 요청해오면 언제든지 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