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일, 캐럴 활성화 캠페인 관련 입장문 발표

문화체육관광부가 ‘캐럴 활성화’ 캠페인을 추진해 논란이 일어난 가운데 관련 내용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불교계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한 점에 대한 사과의 뜻을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12월 2일 문광부 누리집 언론보도 설명을 통해 ‘캐럴 활성화 캠페인’ 관련 문체부 입장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문체부 종무실은 불교를 비롯해 모든 종교의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번 캠페인도 종교계의 문화활동을 지원하는 업무의 일환으로 시작했다.”면서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고 밝은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취지에서 정부 차원의 홍보를 진행했으나 불교계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캠페인과 관련해 다른 정부기관과 민간단체의 참여를 요청하고자 했던 계획을 시행하지 않을 것이며, 향후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을 것임을 알려드린다.”며 “다만 종교계(천주교ㆍ개신교)가 시행 주체로서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 관련 프로그램(천주교와 방송사 및 음악서비스 사업자 계약사항)은 취소하기 어려운 점을 널리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또 “다시 한 번 불교계의 입장을 제대로 살피지 못한 점을 사과드리며, 앞으로 이와 같은 캠페인을 추진하지 않을 것임을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