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8일, 성명 통해

조계종 종평위가 지난 2월 23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의회 시정 질의에서 “송현녹지광장 부지에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발언한 가운데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위원장 향문 스님, 이하 종평위)는 2월 28일 성명을 통해 “오세훈 시장의 발언은 지난해 11월 9일 이승만기념관부지선정위원장과 비공개회담 후 시민사회와 불교계의 거센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추진을 강행하고 있음을 공개한 것”이라며 “선출직 공무원인 서울시장이 국민 사이에 갈등을 조장해 분열을 유도하는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종평위는 “이곳에 이승만기념관을 건립하겠다는 오세훈 시장의 이번 발언은 상식적으로 시민과 불교계를 우습게 여기는 몰상식한 행위”라며 “이승만 전 대통령은 종교 방송 설립과 군종 장교 제도 도입 등에서 특정 종교에게만 특혜를 주고, 불교와 천도교 등 민족종교를 차별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른바 정화(淨化) 유시로 불교계 분열을 일으켜 씻을 수 없는 잘못을 저지른 점은 용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종평위는 “이번 이승만기념관 건립 문제는 이제까지 서울시가 저질러 온 행태에 대해 더 이상 묵과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오세훈 시장에게 △국민 화합을 저해하고 종교간 갈등을 부추기는 기념관 건립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 △시민과의 약속대로 송현녹지광장을 시민을 위한 광장으로 조성할 것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우리의 요구를 무시하고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강행할 경우 우리는 오세훈 시장이 이끄는 서울시와 관계 단절을 포함해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승만기념관 건립계획 즉각 중단하라”

지난 2월 23일 서울시의회 시정 질의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송현녹지광장 부지에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9일 이승만기념관부지선정위원장과의 비공개회담 후 시민사회와 불교계의 거센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추진을 강행하고 있음을 공개한 것으로 충격을 금할 수 없다.

임명직 공무원뿐 아니라 서울시장 등 선출직 공무원은 무엇보다도 국민의 화합에 앞장서야 한다. 정치인이라는 이유로 선출직 공무원인 서울시장이 국민 사이에 갈등을 조장하여 분열을 유도하는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지난 2022년 7월 시민에게 개방되고, “시민을 위한 열린 녹지 광장으로 어떤 시설도 들어올 수 없는 원칙을 정하고 끝까지 비워놓겠다”는 서울시의 약속을 믿었다. 그러나 시민과의 약속을 깨고 이곳에 이승만기념관을 건립하겠다는 오세훈 시장의 이번 발언은 상식적으로 시민과 불교계를 우습게 여기는 몰상식한 행위이다.

이승만 전 대통령의 공과功過에 대하여는 역사의 평가가 이루어지겠지만, 그가 종교 방송 설립과 군종 장교 제도 도입 등에서 특정 종교에게만 특혜를 주고 불교와 천도교 등 민족종교를 차별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른바 정화淨化 유시로 불교계 분열을 일으켜 씻을 수 없는 잘못을 저지른 점은 용서하기 어렵다.

이번 이승만기념관 건립 문제는 이제까지 서울시가 저질러 온 행태에 대하여 더 이상 묵과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힌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오세훈 시장에게 다음과 같이 요청한다.

-. 오세훈 서울시장은 국민 화합을 저해하고 종교간 갈등을 부추기는 기념관 건립계획을 즉각 중단하라.
-. 오세훈 시장은 시민과의 약속대로 송현 녹지 광장을 시민을 위한 광장으로 조성하라.
-. 위와 같은 우리의 요구를 무시하고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강행할 경우 우리는 오세훈 시장이 이끄는 서울시와 관계 단절을 포함하여 강력한 대응을 할 것임을 경고한다.

불기2568(2024)년 2월 28일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장 향 문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