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진 총무원장, 1월 24일 신년기자회견
태고종 유·무형 문화유산 정밀조사도

태고종 상진 총무원장이 신년기자회견에서 자체 군승단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태고종 상진 총무원장이 신년기자회견에서 자체 군승단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한국불교태고종이 ‘자체 군승단 설립’과 ‘태고종 유·무형 문화유산 정밀조사 추진’ 등을 골자로 한 신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태고종은 1월 24일 오후 3시 서울 부암동 HW컨벤션센터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밝힌 태고종의 올해 5대 주요 종책 과제는 △종책사업의 시스템 구축(법규 정비, 각급 기관 자율성 보장) △종조 태고보우 국사 선양 사업(태고문학예술상 제정) △국제교류사업 확대(한·중 불교 국제세미나, 국제구호활동 확대) △전법교화 및 사회구호 활동 전개(군 포교, 사회구호활동) △문화유산 활용 위한 대정부 정책 제안(국제명상문화체험전승관 건립, 태고종 유·무형 문화유산 정밀조사) 등이다.

상진 총무원장은 주요 종책 중 군 포교에 대한 질문에 “현 조계종 위주 임용제도로는 군승장교 가 부족하다. 자체 군승단 설립 등을 통해 군 포교에 적극 나서겠다. 또한 스님과 전법사 대상 군 포교 전문인력 양성과 법회 지원에도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종책사업 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질문에는  “과거에는 시스템에 의존하기보다 (집행부별로) 임기응변식 종책을 펼치다보니 종책의 단절과 혼란을 야기했다. 모든 종책은 시스템에서 이루어진다는 생각으로 각 분야마다 제도정비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총무원장 상진 스님은 기조연설을 통해 “올해 슬로건을 ‘조화와 화평의 세상’으로 정했다. 희망과 도약의 마음을 담아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국민적 염원을 담았다.”면서 “다종교 다문화 계층과 세대 간 조화를 이루면서 미래를 향한 평화와 화합의 기틀을 다져나가는 전법교화를 펼쳐나가겠다.”고 올해 종책 기조를 밝혔다.

태고종은 1월 24일 오후 3시 서울 부암동 HW켄벤션에서 신년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태고종은 1월 24일 오후 3시 서울 부암동 HW켄벤션에서 신년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