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0~24일, 다큐·영화 등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가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1월 20일부터 24일까지 깊은 감동을 전하는 4편의 불교 영화와 저잣거리 혹은 깊은 산중에서 한국불교의 전통을 지금까지 이어온 원동력은 무엇이었는지 살펴보는 다큐멘트리 등 뜻깊은 설날 특집프로그램을 방송한다.

〈설날특집 다큐〉 불교무형문화유산 ‘땅설법’
▣ 방송시간 : 1월 22일 오후 2시 | 23일 낮 12시 | 24일 오후 10시

- 과거 동아시아에 불교가 전래 됐을 때 스님들이 글을 모르는 민중들에게 불교를 설파하기 위해 불교 교리를 춤과 노래·공연을 통해 설법한 속강(俗講) ‘땅설법’. 부처님이 천상의 신들에게 〈화엄경〉을 설하는 것과 비교해 지상(땅)에서 스님이 일반 중생을 대상으로 설법한다고 해서 이름 지어진 ‘땅설법’은 문화재청이 발표한 미래 무형유산 발굴 사업 대상자에 선정됐다. 영축총림 통도사에서 시연된 ‘땅설법’을 설날 연휴 안방에서 만날 수 있다.

〈설날특집 다큐〉 몸과 마음을 잇다, 사찰 내림음식(3부작)
▣ 방송시간
1부 1월 21일 오전 9시 30분 | 23일 오전 7시 | 24일 오전 10시
2부 1월 21일 오후 9시 30분 | 23일 오후 7시 | 24일 오후 7시
3부 1월 22일 오후 7시 | 24일 오전 7시 | 24일 오후 9시 30분

- 벨기에 출신 방송인 줄리안 리오나르도 퀸타르트(Julian Léonard Quintart)가 한국 전통 사찰음식을 보고, 듣고, 배우고, 맛본다. 유럽연합 기후행동 친선대사이자 채식주의자인 줄리안이 송광사·해인사 보현암·화엄사를 방문해 사찰마다 이어져 온 수행자의 내림음식을 배우고 시식하며, 오늘날 세계적으로 각광 받고 있는 한국 사찰음식의 정신과 뿌리, 감동을 시청자들에게 생생하게 전한다.

〈설날특집 영화〉 나를 만나는 길(Walk with me)
▣ 방송시간 : 1월 22일 오후 9시 | 23일 오후 10시 30분 | 27일 낮 12시

- 전 세계인에게 평화와 행복의 가르침을 남긴 이 시대의 스승 틱낫한 스님. 설날인 1월 22일은 2022년 1월, 95세의 일기로 열반한 틱낫한 스님의 1주기가 되는 날이다. 틱낫한 스님이 우리에게 남긴 메시지를 영화적 언어로 재해석해 ‘영화를 넘어선 한 편의 명상’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 영화 ‘나를 만나는 길’이 방송된다. ‘셜록’ 시리즈와 ‘닥터 스트레인지’ 등으로 국내에서도 영화 팬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몰입도 높은 내레이션과 함께 틱낫한 스님이 플럼 빌리지에서 머물렀던 마지막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설날특집 영화〉 다시 태어나도 우리
▣ 방송시간 : 1월 20일 낮 12시

- 전생을 기억하는 아홉 살 린포체 ‘앙뚜’와 오직 그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헌신한 스승 ‘우르갼’. 영화 ‘다시 태어나도 우리’는 모든 것을 초월한 두 사람의 가장 아름다운 여정을 담아냈다.

〈설날특집 영화〉 직지코드
▣ 방송시간 : 1월 21일 오후 2시

- 세계 최초 금속활자 탄생을 둘러싼 미스터리. 소중한 우리 문화재 〈직지〉와 유럽이 간직한 고려시대 금속활자의 비밀을 밝히는 대 여정을 담은 영화다.

〈설날특집 영화〉 나랏말싸미
▣ 방송시간 : 1월 22일 오전 8시 | 23일 새벽 1시

- 오직 백성을 위한 불굴의 신념으로 탄생해 찬란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훈민정음’.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과정과 함께 숨은 조력자였던 신미 대사의 업적을 그린 송강호·박해일 주연의 영화다.

〈설날특집 다큐〉 호남의 선맥 3부작
▣ 격변의 시대 혜안의 선지식 만암 대종사 : 1월 20일 오후 10시 30분
▣ 서옹 큰스님의 시대정신 참사람답게 삽시다 : 1월 22일 오후 11시
▣ 다선일미의 법향 수산 대종사 : 1월 24일 오후 11시

- 역대 선지식들의 법통을 잇고, 그 법석이 지금까지 이어지는 선지식의 도량 전남 장성 백양사. 백양사의 가풍과 선맥을 오롯이 이어온 만암·서옹·수산 스님의 생애와 실천적 가르침을 담은 특집 다큐멘터리다.

이와 함께 BTN라디오 ‘울림’에서는 1월 23일 27일까지 ‘시작’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23일 오전 7시 ‘내려놓고선 금후입니다’에서는 힘 있는 목소리를 가진 DJ 금후 스님이 새해를 맞아 청정한 설 특별 법문으로 청취자들과 함께한다.

24일 오전 7시 ‘아름다운 세상 진명입니다’에서는 DJ 진명 스님과 바리톤 김재일 씨가 함께 ‘신년을 여는 음악 추천’으로 연휴를 아쉬워하는 청취자들의 마음을 달랠 예정이다.

25일 오전 7시 ‘원더풀조이풀 봉림입니다’에서는 가수 채윤 씨를 만난다. 힘찬 에너지를 북돋아 줄 가수 채윤 씨와 함께 묵혀둔 명절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특별한 아침을 선사한다.

26일 오전 7시 ‘그대에게 이르는 길 운성입니다’에서는 DJ 운성 스님과 국제포교사 13대 회장 정혜 스님이 국제포교의 역사를 살펴보고, 미래를 이야기한다.

27일 오전 7시 ‘BTN라디오 특집 - 말하는 대로’가 방송된다. 현주 스님이 스페셜 DJ를 맡은 이 시간은 ‘사유의 방, 반가사유상’을 통해 사유의 의미를 살펴보고, 법담을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낸다. 또 오후 7시 울림의 저녁 ‘울.트.라’에서는 울림노래방을 통해 DJ 은가은·양지원·별사랑·황우림 씨가 청취자들의 사연과 함께 신청곡을 라이브로 들려준다. 이어 오후 9시 프로그램에서는 ‘신년’과 ‘설’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에 대해 이야기하고, 설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준비해 청취자들과 함께한다.

불교TV에서 준비한 계묘년 설날특집 프로그램은 전국 케이블TV와 IPTV- KT olleh(233번), SK BTV(295번), LG U+(275번), 스카이라이프(181번) 등 국내 모든 플랫폼과 BTN앱 및 홈페이지를 통해서 시청할 수 있으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불교TV #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