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동래정씨 집안의 상제례 실천 지침서
조리서 수준의 제사음식 설명, 한글용어도 보여

국립민속박물관(관장 김종대)은 상제식(喪祭式)을 번역해 주석을 붙인 전통생활문화자료집 제11조선후기 동래정씨 집안의 상제례 관행-상제식을 발간했다.

상제식은 조선시대에 정광필(鄭光弼) 12명의 재상을 배출한 동래정씨 집안의 관행을 담은 일종의 가내 상제례 지침서다. 책은 양파 정태화(鄭太和, 1602~1673)의 손자인 정기(: 1699~1773)1755(영조31)에 기록했다.

책을 쓴 정기()는 당시 상제례 관행이 전통보다는 새로운 것을 쉽게 받아들이는 것을 안타깝게 여겼다. 예서를 기본으로 동래정씨 집안의 관행들을 후손들에게 전할 목적으로 어려운 상제례 용어에 대한 설명과 개인적 경험, 당시 세간의 풍습을 생생하게 담았다.

상제식은 다른 예서와 달리 제사에 따른 제물의 종류와 수량을 매우 상세하게 정해두었다. 제물은 남성이 준비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여성들이 제물 내역과 수량을 파악해 준비하고 조리한다. 그럼에도 상제식에는 다양한 제물의 재료와 수량, 간단한 조리 내용까지 서술됐다. 또한 다시마[다ᄉᆞ마], 우뭇가사리[우무가ᄉᆞ리], 투각 등 한글 표기와 동치미[凍沈菜], 웃기[上只伊], 꾸미[具味] 등의 한자 음차 표기 사례도 찾아볼 수 있어 조선시대 식생활 용어 표기 자료로도 큰 가치를 지닌다.

국립민속박물관 관계자는 상제식은 18~19세기 서울과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거주했던 동래 정씨 집안의 상례와 제례 관행을 실질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책이라며 책을 통해 그동안 예서의 해석을 중심으로 연구되던 조선시대 상제례의 실체를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후기 양반들에게도 상제례는 매우 복잡한 절차였는데, 저자 정기는 후손들이 조금이라도 쉽게 행할 수 있도록 풀이해 기록했다.
조선후기 양반들에게도 상제례는 매우 복잡한 절차였는데, 저자 정기는 후손들이 조금이라도 쉽게 행할 수 있도록 풀이해 기록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