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2일, 천태종 문덕 총무원장 등 참석
文 대통령 “통합사회 위해 종교계 힘 써주길”

문재인 대통령은 1월 12일 낮 12시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와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7대 종교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열고 “통합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종교계에서 힘써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월 12일 낮 12시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대표의장 원행 스님ㆍ조계종 총무원장, 이하 종지협)와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오랜 기간 고통을 나누며 함께 노력해주신 것에 감사하다.”며 “정부의 방역조치에 적극 협조하고, 연등회와 같은 가장 중요한 종교행사까지 방역을 위해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솔선수범을 보여주시는 등 이 같은 협조 덕분에 이번 4차 유행에서는 종교시설 관련 감염이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G7 국가에 버금가는 명실상부한 선진국이라는 사실을 공인받기까지 종교의 역할이 매우 컸다.”면서 “나라를 근대화하고, 민주화하고, 남북의 화해를 도모하고, 국민의 복지를 확대해 나가는 데 종교가 매우 큰 역할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대통령으로 한 가지 더 욕심을 부린다면,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에서 남은 마지막 과제가 국민들 사이의 지나친 적대와 분열을 치유하고, 통합과 화합의 민주주의로 나아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통합의 사회, 통합의 민주주의를 위해서도 종교 지도자들께서 잘 이끌어 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원행 스님은 “대통령을 비롯해 정부와 국민, 종교지도자 등 모두의 힘을 합쳐 K-방역을 이뤄냈다.”면서 “남북의 동질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하고, 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원행 스님은 또 “국민들이 분열되지 않고 상생할 수 있도록 힘을 합치겠다.”고 덧붙였다.

종단협 수석부회장 문덕 스님도 “5천만 국민을 아울러 나가느라 어려움이 많지만 잘 극복해 줘서 감사하다.”며 “우리나라의 안정적 발전과 화합을 위해 마음을 써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찬 간담회에는 종지협 대표의장 원행 스님과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수석부회장 문덕 스님(천태종 총무원장)을 비롯해 류영모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ㆍ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ㆍ이용훈 한국천주교주교회의장ㆍ정순택 천주교 서울대교구장ㆍ나상호 원불교 교정원장ㆍ손진우 성균관장ㆍ송범두 천도교 교령ㆍ이범창 한국민족종교협의회장 등 10명의 종교계 지도자가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종지협 대표의장 원행 스님에게 합장인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종지협 대표의장 원행 스님이 종교지도자들을 대표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오찬 간담회에는 종지협 대표의장 원행 스님ㆍ한국불교종단협의회 수석부회장 문덕 스님(천태종 총무원장)ㆍ류영모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ㆍ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ㆍ이용훈 한국천주교주교회의장ㆍ정순택 천주교 서울대교구장ㆍ나상호 원불교 교정원장ㆍ손진우 성균관장ㆍ송범두 천도교 교령ㆍ이범창 한국민족종교협의회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