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의학과ㆍ산부인과ㆍ외과ㆍ이비인후과 전문의 구성

동국대학교일산병원은 12월 9일 첨단 로봇수술 시스템인 ‘다빈치XI’를 도입해 로봇수술센터 개소식을 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동국대학교일산병원(병원장 권범선)은 12월 9일 첨단 로봇수술 시스템인 ‘다빈치XI’를 도입해 로봇수술센터 개소식을 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다빈치 로봇수술은 기존의 개복술이 아닌, 환자의 피부에 작은 구멍 몇 개를 뚫어 로봇팔을 삽입해 수술하는 최소 침습 수술방법이다.

로봇수술은 일반적인 수술과는 다르게 수술을 시행하는 집도의의 팔과 손목 그리고 손가락의 모든 움직임을 로봇 팔과 로봇 손목에 전달해 실제 손의 움직임과 똑같이 수술을 시행하는 최소 침습 수술법 중 하나다. 정교한 고난도 암 수술에 주로 사용되며, 피부의 최소 절개와 적은 통증, 짧은 회복기간으로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기존 수술 시야보다 10배 이상 확대 가능하며, 집도의의 손 떨림 방지장치가 설치된 로봇의 손목은 자유로운 회전이 가능해 손보다 더 정교하고 안정적인 수술이 가능하다.

숙련된 의료진으로 구성된 동국대일산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전담간호사ㆍ로봇수술코디네이터 전문 상담가가 협력을 통해 환자의 입원 전부터 수술계획, 수술과정, 회복과 퇴원과정까지 최선의 결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돕는다.

권범선 병원장은 “늦은 감은 있지만 최신 버전의 로봇 수술기기를 들여왔다는 강점도 있어 최상의 활용이 가능하다고 본다.”면서 “이번 로봇수술센터 개소를 기점으로 향후 서울까지 가지 않고도 전문적인 수술이 가능해 경기북부 지역민들의 치료와 건강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로봇수술센터장을 맡은 박현수 산부인과 교수는 “비뇨의학과ㆍ산부인과ㆍ외과ㆍ이비인후과에서 전문 의료팀이 앞으로 로봇수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다양한 외과분야의 수술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빈치로봇 시연장면.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