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일, 입장문 발표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가 종교간 갈등을 조장하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캐럴 활성화 캠페인을 즉각 중단하고, 보편성을 가진 정책을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위원장 도심 스님, 이하 종평위)는 12월 2일 입장문을 통해 “캐럴 캠페인은 다종교사회에서 국민적 정서를 무시한 특정종교를 위한 편향행위이며, 국민의 위로를 빙자한 특정종교 편향성 사업을 즉시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종평위는 “문화체육관광부는 종무업무를 관장하는 부처로 다종교 사회에서 종교 간의 갈등 예방과 화합, 종교문화를 육성하는 책임을 담당하는 곳이며 공직자종교차별신고센터를 운영해 공무원에 의한 직무상 종교차별 행위를 신고 받는 기구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문체부가 스스로 종교간 갈등을 조장하고 종교차별적 사업을 행하는 것은 국가 중앙부처로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는 경기도 광주성지순례길, 국ㆍ시립 합창단의 종교편향적 연주곡목 선정, 국가인권위 20주년 기념식 등 국가주요기관을 비롯해 지자체의 종교편향사례가 공공연하게 추진되었던 한해”라며 “이 과정 속에서 불교계는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으며 포용적 입장을 취해왔음에도 종교업무를 관장하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노골적인 편향사업을 보며 정부의 정책에 대한 실망과 분노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종평위는 “정부의 실책으로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몫을 해야 할 종교가 갈등의 대상으로 폄훼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종교 본연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는 공평무사한 공익정책을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