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신문

상단여백
HOME 뉴스 학술/문화재
‘불교사상과 유교사상의 소통과 조화’ 조명 세미나11월 26일, 온라인 비대면 진행

성철사상연구원(이사장 원택 스님)과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소장 김도일 교수)는 11월 26일 오후 1시 성균관대학교 퇴계인문관 308호실에서 ‘불교사상과 유교사상의 소통과 조화’를 주제로 공동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 1부에서는 원택 스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정상봉 건국대 교수의 ‘주희가 본 육구연의 심학과 선불교’ △ 석길암 동국대 교수의 ‘불교적 사유와 중국적 사유의 융합과 간격-불성과 인성 사이’ △이원석 전남대 교수의 ‘유자휘의 유불조화론과 대혜종고의 영향’ △김진무 원광대 강의교수의 ‘육구연의 심학과 조사선’이 발표될 예정이다.

2부에서는 △김도일 성균관대 교수의 ‘송명 사상가들에 있어 겸손’ △이해임상산고등학교 교사의 ‘장구성은 대혜종고에게 무엇을 배웠는가?’ △김제란 고려대학교 강의교수의 ‘현대 신유학에 나타난 유불융합의 방식들-웅십력, 당군의, 모종삼 3人의 철학을 중심으로’ 등이 발표된다.

논평자로는 강경현 성균관대 교수와 김방룡 충남대 교수 등이 나설 예정이다.

세미나는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지침에 따라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유튜브 채널(https://youtu.be/en-9eF7wKDs)을 통해 실시간으로 참관할 수 있다. 

정현선 기자  honsonang@daum.net

스마트폰 어플로 만나요, '천수천안 금강신문'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현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