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태종 총무원장 문덕 스님

“대승보살도 실천해 행복해지길”

신축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 희망을 가득 안고 떠오른 새 아침의 자비 광명이 천지 만물의 지혜와 복을 비추니 오늘도, 내일도, 날마다 좋은 날입니다.

올해는 흰 소의 해입니다. 불교에서 흰 소는 정진과 깨달음의 상징이며, 강한 인내력과 정직, 근면의 상징입니다. 신축년에는 모든 질병이 소멸하고 경제가 회복되어 국운이 융성하고 온 국민이 화합하기를 기원합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것이 변하고 있습니다. 초유의 세계적인 대유행을 겪으며 불자들은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키고 방역과 사회적 거리 두기에 성실하게 임하며 보살도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맞이한 새해에는 더욱 적극적인 노력으로 청정한 일심을 지켜가고 드넓은 보살행을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불자여러분, 그리고 국민여러분!

땅에 넘어진 사람은 땅을 딛고 일어난다고 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온갖 고뇌를 성불의 토양으로 삼고, 치성한 병마를 건강의 디딤돌로 삼는다고 했습니다. 어려운 시절일수록 더 간절한 마음으로 본래 청정한 불심으로 돌아가야 하고, 고통스러운 시간일수록 지극하게 정법에 귀의하여 밝은 삶의 길을 열어가야 합니다.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의 지혜와 자비는 멀리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중생들의 삶에 가득 차 있습니다. 밝은 눈으로 보면 보이고 착한 마음으로 비추면 반드시 드러납니다.

2021년 신축년 한 해 동안 모든 사람이 대승의 보살도를 실천하여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

“성숙한 공동체의식으로 희망 만들자”

2021년 신축년 새해의 여명이 밝아 옵니다. 근면함과 우직함을 상징하는 흰 소의 해를 맞아 국민과 불자여러분 모두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원만성취 되길 기원 드립니다.

2020년은 고난의 시기였습니다. 세계적인 감염병의 확산으로 인명과 경제적 피해가 많았고 일상의 단절로 인해 사회의 온기도 낮아졌습니다.

고난의 시기를 맞이한 국민들은 자비심으로 서로를 위로하며 동체대비의 마음을 실천해 위기를 극복해가고 있습니다.

위기는 많아지고 변화의 속도는 빨라지고 있습니다. 대립은 격화되고 갈등의 골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위기는 단단한 응집력으로 변화는 능동으로, 대립과 갈등은 포용과 상생으로 사회를 따스함으로 채워갑시다.

신축년 새해, 지혜롭고 성숙한 공동체 의식으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 갑시다.

지치고 힘든 이웃들이 소외되지 않고 희망의 감동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행복한 한해가 되기를 발원합니다.

 

진각종 통리원장 도진 정사

“밝은 사회를 회복합시다”

새해입니다.

신축년(辛丑年) 새해에는 자성을 밝혀 밝음을 되찾도록 정진합시다.

지난 한해의 어둡고 힘들었던 시기는 역사의 한 순간으로 내려놓고 서원을 세워 참회하면서 정진하는 가운데 자성을 밝혀 밝은 사회를 회복합시다. 자성부처님을 찾아 생활 속에서 부처님처럼 살아갑시다.

인류를 위협하며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창궐하고 있는 코로나19는 인간의 이익을 위해 뭇 생명을 해하고 환경을 훼손하며 탐욕에 물들어 인류공동체정신을 해친데서 비롯된 재앙입니다.

우리 모두 깊이 성찰하고 참회하면서 용맹정진으로 깨달음을 성취해 스스로를 청정하게 하고 주변을 정화함으로써 새 세상을 열어갑시다.

인류는 운명공동체입니다. 살아 있는 생명을 지키는 일은 숭고합니다. 더불어 살려는 의지이자 당연한 책무입니다. 정부와 관계 당국의 방역지침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면서 스스로를 지키고 이웃과 사회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힘 모아 코로나19를 극복합시다.

진언행자와 불자들의 안녕을 바라며 소원한 바가 성취되고 국가의 정치, 경제발전으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정착시키며 세계가 더불어 잘 사는 만다라공동체를 구현합시다.

희망과 기대 속에 맞이한 새해입니다.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더 얻으려하기 보다는 비워서 즐거운 이치를 깨닫고 상대자의 저 허물이 내 허물의 그림자이듯 이해하고 보듬는 노력을 하면서 우리 삶의 터전이 보살의 정토가 되도록 다 같이 서원하고 정진합시다.

 

태고종 총무원장 호명 스님

“상생도약하는 한 해 만들자”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종도 및 불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 창궐로 길고 어두웠던 경자년 한 해를 지나 우리는 또 다시 새로운 꿈과 희망을 향해 나아가야 할 신축년 새해 앞에 섰습니다.

새해가 되면 우리는 올 한해는 무슨 일을 해야 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하고, 불자들은 더욱 더 석가모니 부처님이 부처가 되신 뜻을 되새겨보며 우리는 과연 올 한해를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다짐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불교계는 물론 우리 종단도 정체성을 바로 찾고 확립하는 시간이 되기도 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온 세계와 인류가 지난날의 과오와 잘못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인간 중심의 삶을 살도록 깨우쳐주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특히 신성한 기운을 지녔다는 신축년 ‘흰 소’의 해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겪었던 고통과 시련을 교훈 삼아 소처럼 더욱 여유롭고 평화로운 마음을 가지고 희망과 꿈을 향해 뚜벅뚜벅 열심히 걸어가는 한해가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끝으로, 나무는 추운 겨울에 더욱 단단해지고 매화 향기도 추운 겨울에 더욱 짙어진다고 합니다.

국민 여러분 및 종도와 불자님들께서도 흰 소처럼 더욱 평화롭고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더욱 더 행복하게 상생도약 하는 광명의 한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총지종 통리원장 인선 정사

청정한 본래 성품 찾도록 정진해야”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 불자들의 가정에 대일여래비로자나부처님의 가지신력(加持神力)으로 복덕과 지혜가 가득 한 해가 되기를 바라며, 무엇보다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불자 여러분,

지난 한 해는 전염병의 대유행으로 인류의 고통은 그 어느 때 보다 심했습니다. 우선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의 삶의 방식이 바뀌지 않는 한 바이러스의 반복과 피해는 계속될 것입니다. 작금의 현실 속에서 우리는 오로지 부처님 말씀에 기대어 자신과 세계에 대해 깊은 성찰을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올해 불교총지종은 창종 50년을 맞이합니다. 종조 원정 대성사께서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불공을 강조하시면서 ‘시시불공(時時佛供) 처처불공(處處佛供)’을 설하셨습니다. 우리들의 참된 생활, 그 자체가 ‘불공’입니다. 그 어느 때 보다 우리들은 더욱 철저히 자신을 밝히고 세상을 밝힐 수 있도록 정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신축년은 흰 소의 해입니다. 소는 불교와도 깊은 인연이 있는 동물입니다. 부처님께서 태자로 계실 때 ‘최상의 소’라는 뜻의 ‘고타마’라는 성(姓)씨였으며, 마음 닦는 과정을 소 찾는 과정으로 묘사한 ‘심우도’는 청정한 성품을 흰 소에 비유하였습니다. 자신의 본래 성품인 흰 소를 찾기 위해 정진합시다. 부처님 세계에 당당한 태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올 한해도 모든 불자들의 마음에 부처님의 자비광명이 충만하시기를 다시 한 번 서원합니다.

관음종 총무원장 홍파 스님

“염불·기도·참선으로 현실 극복”

안녕하십니까! 세상의 어지러운 시간을 어떻게 지내십니까? 우선 불자여러분들께서 가내가 안전하고, 무탈하시길 빕니다.

경자년 한 해는 눈에도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 ‘코로나19’가 일 년 내내 지구촌의 사람들을 괴롭힌 한 해였습니다. 이렇듯 혼란스런 세월을 우리들은 염불과 기도 그리고 참선으로 인욕의 갑옷을 입고 이겨내야 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의 인연법입니다.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이 난다는 지극히 간단하고 명료한 가르침을 비유와 방편으로 우리들을 깨우치고 있습니다. 지금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도 인연법에 의해 발생하고 창궐했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또한 영생불멸도 없으므로 ‘코로나19’또한 사라져갈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들의 마음가짐입니다. 평소 감염예방에 최선을 다 하시되 능히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을 갖아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어떤 어려움이라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을 내어야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법화경〉 ‘비유품’을 통하여 “여래는 중생들의 자비로운 아버지”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부처님을 아버지로 두고 있으니 무엇이 두렵겠습니까! 신축년 새해 아버지를 등에 업고 황소와 같이 뚜벅뚜벅 앞으로 나아갑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