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삶의 균형을 안내하는 ‘명상가이드’
김병전/불광출판사/15,000원

명상의 이로움은 뇌과학ㆍ신경학ㆍ심리학ㆍ의학 등의 분야에서 과학적 효과가 증명되고 있으며, 의료ㆍ교육ㆍ스포츠ㆍ비즈니스 영역에서의 활용도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마음챙김 모바일 어플 ‘하루명상’의 개발자 김병철 무진어소시에이츠 대표이사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명상의 참 의미와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쉽게 설명한 책을 출간했다.

저자는 명상의 핵심은 ‘알아차림’이라고 설명한다. 올바른 명상은 눈앞의 사물과 눈앞에서 펼쳐진 사건, 내 안의 본성을 정확히 마주하는 일이며, 있는 그대로를 느끼고 받아들이고 존재하는 방식이다. 저자는 책에서 자신의 실제 경험담을 바탕으로 명상을 통해 행복해지는 법과 일과 삶에서 성과를 내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은 △명상이 내게로 오다 △이제 당신이 명상을 해야 할 때 등 총 2부로 구성됐다. 1부는 명상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과 명상을 통해 근본적인 행복을 추구하려는 사람을 위한 내용이다. 잘나가는 컨설턴트로 화려한 인생을 살던 저자가 명상을 만나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기까지의 과정이 담겼다. 특히 치열한 수행을 거쳐 본성을 깨닫는 과정에서 알게 된 명상의 참 의미와 이를 토대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화한 사연을 소개한다.

2부는 명상을 활용해 자신의 잠재된 능력을 계발하려는 사람을 위한 내용이다. 구글ㆍ애플ㆍ마이크로소프트ㆍ페이스북 등의 기업에서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과 창의력 증진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명상을 활용하는지 소개하고, 과학적 연구 결과로 증명된 명상의 효과를 설명한다. 아울러 업무성과를 높이고 조직의 리더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을 계발해주는 실용적인 명상방법도 안내한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명상이 정적이고 수동적이라는 뿌리 깊은 오해와 편견을 걷어내고, 더 많은 사람이 쉽게 명상을 접하고 실천함으로써 각자의 일과 삶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하도록 돕고자 책을 저술했다.”면서 “명상을 만나 180도 달라진 나의 삶과 전문가로서의 경력이 독자들에게 현실감 있는 이야기로 전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병전 대표이사는 딜로이트ㆍ머서,ㆍ아더앤더슨 컨설팅, 김앤장 법률사무소 등에서 HR 컨설팅 분야 프랙티스 리더로 20년간 근무했다. 무진어소시에이츠(주)를 설립해 국내 HR 컨설팅 회사 최초로 마음챙김 솔루션을 개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