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5일, 환경정책 토론회서

조계종이 환경부가 시행하는 ‘생태계서비스지불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후 전통사찰보존지의 문화생태계 서비스 현실화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조계종(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8월 25일 오후 3시 온라인 줌(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2021 환경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문화생태계 보존을 위한 불교계의 역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1부 발제와 2부 토론 및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제도안내 및 현장에서 적용된 사례 소개(오충현 동국대학교 교수)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가이드라인 구성의 배경과 향후 발전방안(주우영 국립생태원 박사)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2부에서는 △최송현 부산대학교 교수 △홍석환 부산대학교 교수 △정인철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 사무국장 등이 생태계서비스 지불제와 불교자원의 문화서비스 평가항목 등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조계종 관계자는 “현재 환경부가 시행하는 생태계서비스 지불제도는 아직 초기단계이며, 보존활동에 대한 활동비와 친환경 농업에 대한 소득보상 등으로 국한돼 지원사업의 폭이 넓지 않다.”면서 “이번 토론회는 전통사찰보존지가 문화서비스 영역에서 기여하는 역할을 확인할 목적으로, 현 제도 진단과 향후 정책수립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