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7일, 온라인 줌 영상 강의

코로나19로 사회적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마음방역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마음방역의 대안으로 명상 커뮤니티 문화를 이해하고 활성화를 모색해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신대승네트워크(대표 이은래)는 8월 7일 오전 10시 30분 ‘명상커뮤니티의 거의 모든 것’을 주제로 온라인 줌 영상 강의(https://bit.ly/3kxenwI)를 진행한다.

39번째 어울림법석인 이번 강의는 위즈덤 2.0 코리아 커뮤니티 코디네이터이자 소셜커뮤니티랩을 운영하고 있는 강민지 대표가 맡는다. 여러 명상 커뮤니티를 운영한 경험과 6곳의 명상 커뮤니티에서 실참하고 있는 이들과의 인터뷰, 명상 커뮤니티 참여 경험자 200여 명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명상 커뮤니티의 활성화’에 대한 내용을 공유한다.

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명상 커뮤니티 활동이 명상에 관한 상호 학습과 명상을 실천하는 동기 부여의 관점에서 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되었고, 구체적으로는 관점 확장 및 정보 습득, 롤모델, 수평적 관계, 학습조직 형성, 타인 지도, 학습주제 선정이 명상 학습의 효과를 높였다고 한다.

신대승네트워크 관계자는 “불교공동체의 오랜 전통에서 유래한 명상 커뮤니티가 요즘 시대에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갈지, 새로운 미래를 함께 이야기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