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1일, 지회‧신행단체 등 17팀 참가

천태종 대구 대성사는 4월 11일 오전 10시 서원당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등 만들기 경연대회’를 펼쳤다.

불기 2565년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천태종 대구 대성사에서 연등 만들기 행사가 펼쳐졌다.

대성사(주지 도원 스님)는 4월 11일 오전 10시 경내 서원당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등 만들기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행사에 참가한 지회와 신행단체들은 형형색색 연등을 만들며 부처님오신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을 기원했다.

대회에 앞서 주지 도원 스님은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불자님들의 마음을 모아 봉축행사를 여법하게 열게 되었다.”며 “이번 행사는 상월원각대조사님의 말씀을 받들어 애국불교‧생활불교‧대중불교의 3대 지표 실현과 함께 새 시대 중흥과 행복을 구현하기 위함에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원 스님은 “서로의 다양한 창작등을 보며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불심으로 화합하는 기회로 삼길 바란다.”며 “이것은 천태문화를 새롭게 창조하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연꽃잎 한 잎 한 잎을 붙일 때마다 부처님께 한 걸음 다가가고 주변 이웃들에게 복덕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조현대 신도회장은 대회사에서 “이번 봉축등 만들기 경연대회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연등 만들기 행사를 통해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고 신도님들 마음에 신심과 환희심이 넘쳐나 행복한 나날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등 만들기 경연대회에는 6개 지회와 신행단체 11팀이 참가했다. 모든 참가자는 코로나19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체온을 측정하고 마스크를 철저히 착용한 채 연등을 만들었다. 참가자들은 각각의 소구소원을 담아, 한지로 모양을 잡고 풀칠하며 정성스럽게 연등 만들기에 열중했다.

경연대회 직후 주지 도원 스님은 완성된 등을 심사해 봉축등 만들기 경연대회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단체부문 대상에는 팔정도등을 만든 달서구지회가 선정됐다. 이외에 금상에 자모회, 은상에 동행유치원과 서구지회, 동상에 성서지회, 청년회, 학생회, 어린이회가 각각 선정됐다. 개인상 시상에는 대상·금상·은상·동상 각 1명과 참가상 42명을 선정해 상장과 상품을 수여했다.

단체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은 이승구 달서구지회장은 “팔정도등을 만들며 구도의 열정으로 정진하자는 의미를 담았다.”며 “팀원들의 지혜와 단합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재가불자로서 부처님 가르침에 감사드리며 부처님의 지혜자비가 온 누리에 퍼져 나가길 바란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날 만들어진 17개 팀의 오색빛깔 연등은 봉축 기간 동안 대성사 서원당에 전시되어 경내를 환하게 밝힐 예정이다.

등만들기 대회에 앞서 주지 도원 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조현대 대성사 신도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심사는 도원 스님을 비롯해 조현대 신도회장, 김분영 신도부회장, 임순자 복지위원이 맡았다.
달서구지회가 단체부문 대상에 호명되자 환호하고 있다.
자모회는 작품명 ‘복주머니등’으로 금상을 수상했다.
은상을 수상한 동해유치원이 ‘삼보등’을 소개하고 있다.
서구지회는 소원을 들어주는 ‘무소양초’를 만들어 은상을 수상했다.
대성사 청년회가 만든 작품을 들어 보이며 설명하고 있다.
어린이회는 염주를 물고 있는 흰 송아지를 만들어 동상을 수상했다.
단체부문 장려상을 수상한 9개 팀이 상장과 상금을 받고 있다.
개인부문 대상을 수상한 서구지회 임명수 씨가 상장과 상금을 받고 있다.
참가자들이 정성스럽게 연등을 만들고 있다.
참가자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연등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다.
참가자들이 한지로 모양을 잡아 한 땀 한 땀 정성을 다하고 있다.
풀칠한 한지를 연등 틀에 붙이고 있다.
대회에서는 전시등과 캐릭터 등을 비롯해 다양한 연등을 선보였다.
정성으로 만든 연등을 선보이고 있다.
연등에 꽃잎을 붙이며 즐거워하는 참가자들.
참가자들이 연등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다.
형형색색 연꽃잎을 붙이고 있는 참가자들.
연등 만들기 대회에서 불자들이 연등 만들기에 집중하고 있다.
어린이회 참가자가 우산 연등을 만들고 있다.
연등을 만들며 코로나19 극복의 마음을 모으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6개 지회와 신행단체 11팀이 참가했다. 단체상을 수상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개인부문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