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조암 영산전은 ‘거조사 영산전’으로 변경

공주 갑사 대웅전. <사진제공=문화재청>

공주 갑사 대웅전과 의성 대곡사 범종루가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됐다.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3월 23일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05호 ‘공주 갑사 대웅전’과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61호 ‘의성 대곡사 범종루’,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76호 ‘순천 팔마비(八馬碑) 등 3건의 문화재를 보물로 승격 지정했다. 또 국보 제14호 ’영천 은해사 거조암 영산전‘은 원래 명칭인 ’영천 거조사 영산전‘으로 변경했다.

갑사 대웅전은 정유재란 이후 갑사에서 가장 먼저 재건된 건축물 중 하나다. 이후 여러 차례 중수를 거쳤지만, 현재까지 대체로 원형을 유지해 온 것으로 추정한다. 이 건물은 17세기에 지어진 다포계 맞배집의 전형적인 형식을 공유하면서도 조선 후기의 건축적 경향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건축사적 가치를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의성 대곡사 범종루는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병화로 전소됐다가 1644~1683년 사이에 중창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범종루는 정면 3칸, 옆면 3칸의 2층 누각 건물로, 의성지역 불교사찰이 부흥하기 시작한 17세기의 양식적 변화를 잘 간직하고 있는 문화유산이다.

순천 팔마비는 고려말 처음 건립됐다. 1300년대 초반 쓰러졌으나 다시 세워졌다. 이후 정유년(1597년, 선조 30)의 병란으로 완전히 훼손됐다. 1616년 부사로 부임해 온 이수광이 1617년 다시 건립해 현재까지 온전하게 전해지고 있다.

영천 거조암은 1478년 서거정(徐居正)이 편찬한 〈동문선(東文選)〉 등 각종 문헌에 따르면 ‘거조사(居祖寺)’로 명기돼 있었는데, 1912년 은해사의 말사가 되면서 ‘거조암’으로 변경됐다. 2007년 조계종은 옛 문헌 기록을 따라 사찰 이름을 거조사로 인정했고, 문화재청은 이를 감안해 ‘영천 은해사 거조암 영산전’을 ‘영천 거조사 영산전’으로 변경했다.

의성 대곡사 범종루. <사진제공=문화재청>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