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특집법문ㆍ다큐멘터리ㆍ음악회 등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가 불기2565년 출가ㆍ열반재일을 맞아 TV와 라디오를 통해 지혜와 감동을 전하는 다양한 특집프로그램을 방송한다.

<이하 불교TV 프로그램>

▣ 출가열반재일 특집법문
<출가> 3월 15~20일 오전 6시 30분, 3월 15~19일 오후 7시 30분
<열반> 3월 22~27일 오전 6시 30분, 3월 22~26일 오후 7시 30분

- 출가열반재일 정진주간을 맞아 3월 15일부터 2주간 매일 아침과 저녁 시간 스님들의 릴레이 법문이 펼쳐진다. 포교현장에서 사부대중과 친근하게 만나고, 전법과 수행으로 불교계에 귀감이 되는 열 분 스님의 명쾌한 법문을 통해 부처님의 출가와 열반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본다.

3월 15일을 시작으로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매일 두 분의 스님과 함께하는 이번 출가열반특집법문은 △해인사 승가대학장 보일 스님 △통도사 교무국장 원경 스님 △김천 수도암 수좌 원제 스님 △광주 증심사 중현 스님 △춘천 제따나와 선원장 일묵 스님의 ‘출가’를 주제로 한 감로법문이 이어진다.

또 3월 22일부터는 ‘열반’을 주제로 △조계종 전계대화상 무관 스님 △조계종 교육원장 진우 스님 △금강선원장 혜거 스님 △송광사 율주 지현 스님 △조계종 고시위원장 지안 스님의 법문을 차례로 방송한다.

▣ <출가절 특집> 청정의 울타리, 계율
3월 20일 오전 8시 30분 | 3월 21일 오후 7시 | 3월 22일 오후 9시
- 오롯이 부처님의 제자임을 증명하는 청정의 울타리인 ‘계율’. 계를 받아 지니고 자자와 포살로 전통을 이어가는 사부대중의 모습을 통해 미래 한국불교의 희망을 전하는 전통불교 다큐멘터리다.

▣ <출가절 특집> 청춘, 출가하다
3월 20일 오후 3시
- 잘나갔던 30대 직장인이자 할머니부터 여동생까지 3대가 출가한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 경국 스님. 먼저 출가한 여동생의 끊임없는 출가권유와 아들의 출가 소식에 축하케이크를 사오시며 춤을 추셨던 특별한 어머니. 경국 스님의 조금은 특별한 듯 특별하지 않은 일상 같은 신개념 ‘출가’ 다큐멘터리다.

▣ <출가절 특집> 출가 원산 스님 편
3월 20일 오후 7시 30분 | 3월 23일 오전 9시 30분
- BTN불교TV 인기 정규프로그램인 ‘출가’의 출가절 기념 특집 편. 선과 교를 겸수하며 55년 넘는 법랍에도 초발심의 정신을 놓지 않는 통도사 백련암 감원 원산 스님의 감동 출가이야기다.

▣ <출가절 특집> 화엄의 빛 탄허 대종사
3월 20일 오후 11시 20분
- 유불선을 회통한 위대한 사상가이자, 탄허 스님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로 방대한 <화엄경>을 완역 출판하고, 청년들을 인도했던 탄허 스님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다큐멘터리다.

▣ <열반절 특집> 다섯 스님과 나의 부처님
3월 25일 오후 9시 | 3월 27 오전 11시 30분 | 3월 28일 오전 6시 30분
- 동국대 학인 스님들의 승가결사체인 ‘칠불회’ 다섯 스님이 출연해 불교의 5대 명절인 출가절과 열반절에 대한 의미와 각자의 생각들을 소탈하게 나눔과 동시에 시대를 사는 청년들에게 희망을 담은 메시지를 전한다.

▣ <열반절 특집> 박범훈의 소릿길
3월 26일 오후 1시ㆍ오후 9시 30분 | 3월 28일 오후 5시
- 부처님 열반절을 기념해 성철 스님의 생가인 겁외사가 있는 산청을 방문한 박범훈의 소릿길팀은 국악의 근대화 운동과 찬불가 보급에 일생을 바친 기산 박헌봉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기산국악당에서 스페셜 무대를 선보인다. 또 겁외사 참배와 더불어 부처님 열반의 의미를 되새긴다.

▣ <열반절 특집> 혜암 스님 탄신 100주년 특집다큐 - 공부하다 죽어라
3월 27일 오후 3시
- 장좌불와! 일종식! 그리고 용맹정진과 두타행의 사표(師表)였던 혜암 스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해 제작한 다큐멘터리. 승ㆍ재가를 막론하고 청빈한 삶과 치열한 수행을 당부했던 조계종 前 종정 혜암 스님의 향훈을 기리는 다큐멘터리다.

▣ <열반절 특집> 한암 스님, 마음의 달을 비추다
3월 27일 오후 11시 20분
- 근현대 한국불교사의 진정한 사표(師表)였던 조계종 前 종정 한암 스님의 생애를 조명하며, 우리 역사에서 가장 암울했던 일제 강점기 때 온몸으로 한국불교를 지켜내신 한암 스님의 행장과 가르침을 담은 다큐멘터리다.

<이하 불교라디오 울림 프로그램>

▣ <출가열반재일 특별법문>
3월 15일~27일 오후 4시
- 출가와 열반을 주제로 열 분의 스님과 만나는 특별한 시간으로 법문 채널에서 들을 수 있다.

▣ <출가열반재일 특집생방송> 희망의 기도
3월 22~26일 오후 6시
- BTN라디오 울림에서는 출가열반재일 정진주간인 3월 22일부터 26일까지 매일 오후 6시부터 약 한 시간 동안 칠불회 스님들과 기도시간을 함께 한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희망의 기도’는 닷새간 청취자와 활발하게 소통하며, 대학생 포교단체인 ‘칠불회(회장 세광 스님)’ 스님들의 정진 참여로 세대를 아우르는 시간을 선사한다. 또 단순한 기도정진의 형식을 벗어나 개인의 평화부터 사회적 안정까지 기원하는 마음 수양의 시간으로 청취자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심리안정 등 심적 평화를 담은 ‘나를 위한 기도’(3/22) △자식이나 부모 등 가장 가까운 사람인 ‘가족을 위한 기도’(3/23) △친구나 상사를 축복하는 ‘인간관계를 위한 기도’(3/24) △인생사의 고락을 살피고 건강과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삶과 죽음을 위한 기도’(3/25) △전쟁이나 사회 문제를 둘러보는 ‘세상을 위한 기도(회향)’(3/26) 특집 프로그램을 통해 중생들의 살피는 부처님의 자비심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불교계의 대명절 출가열반재일 특집 프로그램 ‘희망의 기도’는 BTN불교라디오 ‘법문채널’과 BTN라디오 유튜브 불교전문 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재방송은 다음 날 오전 8시에 만나볼 수 있다.

이번 BTN불교TV에서 준비한 출가열반재일 특집 프로그램은 전국케이블TV와 IPTV- KT olleh(233번), SK BTV(305번), LG U+(275번), 스카이라이프(181번) 등 국내 모든 플랫폼에서 시청 할 수 있으며, BTN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함께할 수 있는 불교라디오 ‘울림’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울림’을 검색하면 무료로 내려 받은 후 청취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