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신문

상단여백
HOME 뉴스 학술/문화재
대행선연구원, 제4회 대행선 학술대회 성료
(재)한마음선원 부설 대행선연구원은 11월 21일 한마음선원 안양본원에서 ‘제4회 대행선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11월 21일, ‘불교사상과 대행선사상’ 주제

대행선사상을 통해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불교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재)한마음선원(이사장 혜수 스님) 부설 대행선연구원(원장 권탄준)은 11월 21일 한마음선원 안양본원에서 ‘불교사상과 대행선사상’을 주제로 ‘제4회 대행선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학술대회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했고, 온라인 유튜브로 생중계 됐다.

이날 학술대회는 △<법화경>에서 바라본 대행 선사상(이병욱 고려대 교수) △정토사상의 본질과 대행 스님의 정토관(조준호 동방문화대학원대 교수) △유식사상과 대행선 –자성신과 한마음을 중심으로(안환기 서울불교대학원대 교수) △대행선과 총지선의 성립배경 고찰 -<무장삼장선요>를 중심으로(정성준 위덕대 교수) △조사선의 관점에서 바라본 대행의 선사상(김방룡 충남대 교수) △화엄사상과 대행선 사상(권탄준 금강대 명예교수) 등의 글이 발표됐다.

학술대회에 앞서 개회식에서 이사장 혜수 스님은 격려사를 통해 “현대사회는 대행선사께서 말씀하신 정신계와 물질계를 비롯해 전 우주와 전 인류, 너와 내가 둘이 아니게 돌아가야 하고 진정한 보살행을 실천해야 할 때”라며 “코로나19로 인해 더 이상 인류가 불안감에 떨치지 않고 평온한 삶을 살 수 있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권탄준 대행선연구원장도 인사말에서 “한마음 주인공을 중심으로 하는 대행선사상은 이 시대 등장한 혁신적인 불교사상임이 틀림없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학술발표를 통해 대행선의 본래 면목을 엿볼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격려사를 하고 있는 이사장 혜수 스님.
권탄준 대행선연구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학술대회 모습.

조용주 기자  smcomnet@naver.com

스마트폰 어플로 만나요, '천수천안 금강신문'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용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