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전 ‘6인의 시선-국립광주박물관 소장 명품 사진전’ 관람 모습.<사진=국립광주박물관>

특별전 ‘6인의 시선-국립광주박물관 소장 명품 사진전’
어린이박물관 체험 콘텐츠 보완 등 관람객 맞이 준비 마쳐

코로나19로 인해 휴관 중이던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이수미)이 9월 28일부터 예약제로 다시 관람객을 맞이한다.

관람객들은 미리 국립광주박물관 누리집(http://gwangju.museum.go.kr)에서 온라인으로 예약을 해야 전시관에 입장할 수 있다. 이번 예약제 재개관은 방역수칙에 따라 관람객이 밀집되지 않도록 시간당 50명으로 입장 인원을 제한하며, 대면 전시해설 및 단체 관람은 허용하지 않는다.

개관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오후 5시 30분에 입장이 마감된다. 어린이박물관은 온라인 예약을 통해 회차당 30명으로 인원을 제한한다. 사전 예약자가 적을 경우 현장 접수도 가능하며, 이 경우 연락처 등을 기재하고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해야 한다. 박물관 정원은 별도 예약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모든 방문객은 박물관 정문에서 체온을 측정하고 마스크를 써야 입장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국립광주박물관은 특별전 공개, 어린이박물관 체험 콘텐츠 보완 등 새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준비해 다시 관람객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

기획전시실에서는 당초 9월 7일 개막 예정이었던 특별전 ‘6인의 시선-국립광주박물관 소장 명품 사진전’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이 전시는 중흥산성 쌍사자석등, 화순 대곡리 출토 팔주령 등 국립광주박물관 상설전시실에서 오랫동안 관람객을 맞이해 온 대표 유물들을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새롭게 조명하고 재해석하는 전시다.

전시에는 오랫동안 사물이나 정물에 천착한 작품활동을 한 작가들로서, 문화재 촬영을 전문적으로 했거나 문화재를 소재로 한 작품을 제작해 온 구본창ㆍ김광섭ㆍ김수강ㆍ오상조ㆍ이재용ㆍ조성연 등 6명의 사진작가가 참여했다.

촬영 대상 유물은 국립광주박물관이 추천한 유물 30선을 관람객 투표를 거쳐 24건을 최종 선정했고, 사진작가들은 국립광주박물관을 직접 방문해 수장고ㆍ전시실ㆍ야외에서 대상품을 자유롭게 촬영했다. 현대의 예술가인 사진작가가 과거의 예술품인 유물을 만나 새롭게 만들어낸 감동과 매력을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또한 작년 개편을 거쳐 올해 초 다시 문을 연 어린이박물관은 휴관 기간 중 새로운 체험 콘텐츠를 보완했다. 토기(시루)ㆍ청자(모란 무늬 꽃병)ㆍ백자(용무늬 항아리)를 입체 퍼즐로 완성하면서 문화재의 형태와 새겨진 문양을 익히고,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을 주는 체험을 추가했다.

아울러 ‘도자기 인터랙티브 월’을 새롭게 개발했다. 디지털로 도자기를 제작해 이름을 적어 전송하면, 이름이 적힌 완성된 도자기가 확대되어 화면 속에 나타난다. 도자기가 쌓이면, 선원이 도자기를 담은 상자를 신안선에 선적한다. 어린이들은 본인의 이름이 적힌 도자기와 사진을 찍어 기념하기도 하고, 도자기가 선적되는 것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현재 전면 개편작업을 진행하고 있어 휴실 중인 상설전시실은 아시아의 도자문화를 소개하는 ‘아시아도자문화실’,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통사적으로 소개하는 ‘역사문화실’로 개편되며, 12월 18일 재개관해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국립광주박물관 이수미 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휴관과 재개관을 반복하면서, 재개관 시 관람객에게 양질의 서비스와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제한적이긴 하지만 다시 문을 열어 관람객을 맞이하게 된 국립광주박물관에서 시민들이 지친 몸과 마음을 재충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국립광주박물관 기획운영과(062-570-7016)

디지털 도자기 제작 후 인터랙티브 월에 띄운 모습.<사진=국립광주박물관>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