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 사상에 관한 국내 최초 연구서
문광 스님/민족사/28,000원

탄허(1913~1983) 스님 입적 36년 만에 탄허 사상의 전모를 개관할 수 있는 개론서이자 탄허 연구의 지침서가 출간됐다.

민족사학술총서 시리즈 73번째인 〈탄허 선사의 사교 회통 사상〉은 19년 동안 탄허 스님의 사상을 연구한 문광 스님이 쓴 최초의 박사학위 논문(한국학중앙연구원)을 엮은 것이다.

탄허 스님의 사상은 선사상·화엄 사상·역학 사상·유학 사상·노장 사상·기독교관·미래학 등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저자는 이 광활한 학술을 유교·불교·도교·기독교를 융합해 ‘일이관지(一以貫之)한 사교 회통 사상’이라는 주제로 고찰했다.

탄허 스님의 방대한 사상체계는 1장 ‘연구의 연기’를 시작으로 2장 ‘회통 사상의 형성’, 3장 ‘회통의 원리’, 4장 ‘유(儒)·불(佛)·선(仙)·기(基) 사교 회통 사상’, 5장 ‘사교 회통의 미래학’으로 나눠 분석했다.

탄허 스님의 사상을 단편적으로 파악하는 것에서 탈피해 전체를 하나의 얼개와 일관된 사상체계로 보고자 시도한 점에서 의의가 크다. 또 그의 대표적인 사상인 회통 사상을 동양의 삼교가 아닌 서양의 기독교를 포함한 사교에까지 확대했다. 다시 말해 독자성과 나름의 자기완결성으로 선·화엄·역학·유학·노장·기독교·간산 사상 등을 ‘사교 회통’이라는 얼개와 심성(心性)이라는 일관된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