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9월 3일 오후 3시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의 예방을 받았다. <사진=조계종>

9월 3일, “민간 차원 남북교류 위해 힘써 달라”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의 예방을 받고 금강산 신계사 템플스테이와 겨레의 숲 조성 등 대북 사업을 위해 민간 차원에서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원행 스님은 9월 3일 오후 3시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이하 민화협) 상임의장의 예방을 받고 환담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원행 스님은 “작년 초에는 금강산에서 해맞이 행사를 진행하고 신계사에도 방문했는데, 남북 관계가 경색되면서 교류가 없어져 답답한 마음이 든다.”면서 “이제는 종교인을 비롯해 민화협에 뜻 있는 사람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북한과 교류를 시작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종걸 상임의장은 “통일 평화시대를 대비한 인프라 환경 구축 범위 내에서 좀 더 성과 있는 진전을 만들고자 한다.”며 “민화협이 정부와 동행해 민간기구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바탕으로 남북이 하나 되는 기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행 스님은 “신계사 템플스테이, 북한 사찰 숲 복원 사업, 평양 광법사 등 도심 사찰 복원 사업 등 다양한 대북 지원사업에 대해 민화협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환담에는 조계종 사회부장 성공 스님을 비롯해 이영동 민화협 상임집행위원장, 김태균 사무처장 등이 배석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과 이종걸 상임의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날 환담에는 사회부장 성공 스님을 비롯해 이영동 민화협 상임집행위원장, 김태균 사무처장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