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수 8월 21일까지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 한문아카데미에서 8월 3~21일 2020년도 2학기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을 모집한다.

동국대 불교학술원은 한문불전 역경인재 양성을 위한 한문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한문불전 번역의 기초를 쌓을 수 있는 ‘기본과정’과 역경전문가를 배출하는 ‘심화과정’으로 구성되어 각 과정별 선발 연수생을 모집한다. 매학기 마다 15주 동안 진행되는 강좌는 과정별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한 과목씩 5강좌가 운영된다.

기본과정은 월요일 <치문경훈>(선암 스님), 화요일 <선종영가집>(문광 스님), 수요일 <범어ㆍ한문 경전강독>(최종남), 목요일 <논어Ⅱ>(공근식), 금요일 <불교한문법><박영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화과정은 월요일 <대승의장Ⅱ>(박해당), 화요일 <문집선독>(선암 스님), 수요일 <불가문집 번연연습Ⅱ>(성태용), 목요일 <기신론필삭기>(대진 스님), 금요일 <선어록(몽산법어)>(문광 스님) 강의가 이뤄진다. 강의 시간은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모두 오후 6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다.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의 선발연수생에 대한 면접 및 필기 전형은 8월 22일 10시 30분 충무로영상센터 본관동에서 실시된다. 기본과정 선발연수생은 불교와 한문불전에 관심이 있는 4년제 대학 재학 이상이면 지원 가능하며 정원은 30명이다. 심화과정 선발연수생은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이거나 그에 준하는 경력 및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필기고사 전형을 거쳐야 하며 정원은 15명이다.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의 선발연수생 수업료는 학기당 60만원이며 일반과정 각 과목당 20만원이다. 조계종 스님의 경우 수강료가 면제되며, 선발연수생 과정을 수료할 경우 승가고시에서 2년의 교육경력을 인정받는다.

지원자는 동국대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 홈페이지(abc.dongguk.edu/academy)에서 입학원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자기소개서와 대학(원) 재학증명서 혹은 수료증명서를 이메일(hanmun@dongguk.edu)로 발송 또는 직접 방문 접수하면 된다. 개강일은 9월 1일이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