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노인종합복지관장 정관 스님이 6월 10일 낮 12시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사무처에서 주관하는 웨비나에 참석해 코로나19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6월 10일, 홍콩ㆍ싱가포트ㆍ베트남 등 전문가 참석
어르신 안부 확인ㆍ반려 식물 지원 등 활동 펼쳐

종로노인종합복지관장 정관 스님이 6월 10일 낮 12시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사무처(WPRO)에서 주관하는 웨비나(온라인 세미나)에 참석해 코로나19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웨비나의 진행자는 홍콩대학 의과대학의 전략 및 운영 상무부원장이자 공중위생학 교수인 비비안 린이며, 발표자는 정관 스님을 비롯해 바클라이 테멘길 팔라우 지역사회 및 문화부 장관, 린제임스 싱가포르 보건부 역학 및 질병관리국장, 세바스찬 탄 싱가포르 인적자원부 산업안전보건국장, 아이코 카지 베트남 국제이주기구(IOM) 보건 프로젝트 개발 및 시행 책임자 등이다.

웨비나에서는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한 노인과 이주민이 코로나19로 겪는 신체적ㆍ정신적ㆍ정서적ㆍ환경적ㆍ제도적 경험과 고통을 살펴보고, 이런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국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상황과 실질적인 대안에 대해 공유하고 의견을 나눴다.

종로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복지 현장에서 코로나19로 변화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실제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그동안 종로노인종합복지관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노인복지시설 긴급 휴관 조치 등 정부의 방침으로 복지관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정기적으로 안부를 확인하고, 반려 식물을 지원하여 코로나블루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지원했다.

또 어르신 결식 예방을 위해 간편식을 배부하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경우에는 집까지 도시락을 배달하며, 필요시에는 긴급구호식품을 전달했다. 일자리에 참여했던 어르신들의 활동을 비대면으로 전환해 지속적인 사회참여와 소득을 보전할 수 있도록 했으며, 홈페이지나 카카오채널ㆍ문자 발송을 통해 복지관의 소식과 코로나19 정보를 전달했다.

이와 함께 △철저한 출입관리 △정기적인 복지관 방역 △직원 대상 발열 및 증상 체크로 기본 방역에도 충실했다. 복지관 자체적으로 감염병 관리대책 위원회를 구성해 생활방역체계 전환 지침을 마련, 자가격리 및 재택근무 매뉴얼도 구축했다.

또한 다가올 복지관 개관 후 단계별 운영안을 수립해 운영재개 준비를 마친 상황이다.

더불어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를 신청받던 첫날부터 2주간, 4개동 주민센터에 직원들이 파견 나가 주민들에게 해당 제도를 설명하고 신청을 도왔다. 종로구 내 자가격리자들에게 생필품을 배달하는 업무를 종로구청 직원들과 함께하며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민ㆍ관이 협력하기도 했다.

진행자 비비안 린 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노인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알맞게 직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대처했다.”면서 “실질적 프로그램을 도입했고, 새로운 일상(New normal)의 모습을 보여준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종로노인종합복지관장 정관 스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역사회 돌봄 공동체 기능 회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전에는 각자의 삶을 살기 바빴다면, 이제는 커뮤니티 안에서 상생할 수 있는 복지공동체 회복이 중요하고 민ㆍ관ㆍ지역주민들이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웨비나 화면 갈무리.
웨비나 화면 갈무리.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