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문사가 4월 30일 오후 7시 경내 4층 옥불보전에서 봉행한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점등식’에서 내빈들이 점등을 하고 있다.

4월 30일, 경내 각양각색 등(燈)에 불 밝혀
월장 스님 “등불 앞에서 모든 고통 소멸되길”

코로나19로 인해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이 윤4월 8일인 5월 30일로 연기된 가운데 천태종 서울 관문사 경내에 부처님오신날을 봉축하는 각양각색의 등(燈)이 환하게 불을 밝혔다.

관문사는 4월 30일 오후 7시 경내 4층 옥불보전에서 주지 월장(천태종 총무부장) 스님, 재무 법기 스님, 불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점등식 및 코로나 극복과 치유를 위한 특별기도 입제식’을 봉행했다.

이날 점등법회에서 주지 월장 스님은 점등법어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몸도 마음도 아주 고통스런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서 “하지만 부처님의 대자대비로 우주법계를 밝히는 자비광명의 점등식을 봉행하니, 찬란한 봉축의 등불이 세상의 모든 질병과 고통을 소멸시켜 주길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월장 스님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청정한 마음을 지키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살아가면 시대의 고난은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며 “바쁜 생업을 뒤로하고 사찰에 나와 봉축행사 준비에 여념 없는 간부님들과 모든 불자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격려했다.

앞서 오덕근 관문사 신도회장은 점등사에서 “코로나19 때문에 다들 고생이 많다. 정부의 시책에 잘 따라주고, 관문사도 신도님들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모든 불자님들께 부처님의 자비광명이 함께 하길 기도드린다.”고 말했다.

법문 후 주지 월장 스님 등 내빈들은 점등 버튼을 눌러 경내와 사찰 주변에 설치해 놓은 연등과 장엄등에 불을 밝혔다.

이날 점등법회는 △삼귀의 △반야심경 독경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봉독(관문사 재무 법기 스님) △점등권공 및 축원 △국운융창기원 △점등사 △점등법어 △축가(금강합창단) △점등 △석가모니불 정근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관문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법회 참석자를 대상으로 발열검사와 마스크 착용 여부를 확인했으며, 인적사항을 기록했다. 또 손소독제를 비치했고, 방석도 1M 간격으로 띄워 배치했다.

삼귀의례.
삼귀의례.
관문사 주지 월장 스님이 점등법어를 하고 있다.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봉독을 하고 있는 관문사 재무 법기 스님.
관문사 오덕근 신도회장이 점등사를 하고 있다.
불기256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점등식 및 코로나 극복과 치유를 위한 특별기도 입제식 모습.
주지 월장 스님과 재무 법기 스님 등이 관문사 경내를 둘러 보고 있다.
불을 밝히고 있는 경내를 둘러 보고 있는 주지 월장 스님.
월장 스님과 법기 스님이 경내를 둘러 보고 있다.
관문사 7층 대불보전 앞.
관문사 7층 대불보전 앞.
관문사 경내를 밝히고 있는 등.
관문사 경내를 밝히고 있는 등.
관문사 경내를 밝히고 있는 등.
관문사 경내를 밝히고 있는 등.
관문사 경내를 밝히고 있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발열검사.
방문자 기록과 발열검사.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