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차 명인의 82가지 약차 레시피
선엽 스님/마음서재/18,000원

〈선엽 스님의 힐링 약차〉는 선엽 스님이 그동안의 노하우를 총망라해 펴낸 첫 책이다.

선엽 스님이 소개하는 약차는 우리가 알고 있는 차 만드는 방법과 다른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가정에서 먹는 유자차나 모과차처럼 설탕에 버무려 만드는 차가 아니다. 오랜 연구와 실험 끝에 찾아낸 스님의 방식은 덖기, 비비기, 건조 등의 과정을 거친다. 약효는 최대한 끌어올리고 맛과 향을 좋게 해 누구나 부담 없이 마실 수 있고, 장기 보관이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다.

스님은 레시피를 아낌없이 공개하면서도 몸에 좋은 약차라고 해서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음식에도 궁합이 있듯 차도 체질에 맞게 가려서 꾸준히 마셔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1부에서는 약차와 인연을 맺게 된 계기, 약차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 약차를 만들기 전에 알아야 할 것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2부에서는 선엽 스님이 개발한 약차들 가운데 82가지를 선별해 특징과 효능을 소개하고 스님만의 레시피를 공개한다.

책에서 소개하는 약차는 구하기 쉬운 재료로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약차를 효능별로 분류해 간의 해독을 돕는 차, 심혈관이 튼튼해지는 차,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차, 호흡기 질환에 좋은 차, 스트레스 해소 차, 면역력 강화 차, 여성의 몸을 지켜주는 차 등으로 묶어 소개했다. 이외에도 긴장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5분 차명상법과 힐링 약차로 활력을 되찾은 사람들의 후기도 실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