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영적 지도자의 명상 에세이
제프 포스터/침묵의 향기/16,800원

인간은 살면서 수많은 괴로움과 갈등을 경험하고 목격한다. 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을 해결할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을까? 동서고금을 막론한 영적 스승들은 모든 문제의 원인은 ‘나’라고 말한다. 우리가 고통 받는 원인은 참된 내가 누구인지 모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저자인 제프 포스터의 진단도 다르지 않다. 자신이 진정 누구인지 몰라서 삶을 두려워하고, 그 두려움 때문에 순간에 저항하며 수많은 방식으로 삶과 전쟁을 벌인다는 것이다. 자신의 생각, 감정, 현재의 경험 등과 전쟁을 벌이며 삶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 애쓰기 때문에 수많은 괴로움을 겪는다고 말한다.

제프 포스터는 영국의 출판그룹 왓킨스에서 발표한 ‘2011년 세계의 영적 지도자 100인’ 중 한 명이다. 그의 전작인 〈경이로운 부재〉가 단순하고 명료한 언어로 궁극의 진실과 영적 깨어남에 관해 얘기했다면, 이번 〈가장 깊은 받아들임〉은 참된 나의 진실 뿐 아니라 무슨 일이 일어나든 힘겨운 세상에서 자유롭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와함께 사랑과 인간관계, 통증과 질병, 중독 증세 등에 관해 다양한 사례를 들어 원인을 분석하고 해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경험을 바탕으로 구도자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과 오해에 관해서도 효과적인 조언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