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 벽제동 소재 호국일승사는 12월 28일 신축법당에서 ‘평화의 불 봉안 및 호국일승사 법당 낙성법회’를 봉행했다.

12월 28일, 지하 1층ㆍ지상 2층 300평 규모

한국전쟁 발발 직후 1950년 7월 5일 국군 최초의 군단으로 창설된 육군 제1군단 광개토부대 호국일승사 법당이 2년여의 불사 끝에 새롭게 태어났다.

경기도 고양시 벽제동 소재 호국일승사(주지 법기 법사)는 12월 28일 신축법당에서 ‘평화의 불 봉안 및 호국일승사 법당 낙성법회’를 봉행했다.

1973년 창건된 후 1군단 광개토부대 장병들의 정신적 귀의처가 돼 왔던 호국일승사는 최근 시설의 노후화로 전면 신축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조계종 군종특별교구(교구장 혜자 스님)와 1군단(군단장 황대일 중장)의 지속적 지원과 호국일승사 대중들의 마음이 모여 지하 1층ㆍ지상 2층 총 300여 평 규모의 법당 신축 불사를 회향하게 됐다.

호국일승사 주지 법기 법사는 “천하제일 광개토부대 호국일승사가 전군 최고의 포교, 수행정진의 도량이 되길 간절히 발원한다.”며 “이번 불사공덕으로 인연 된 모든 분들이 항상 부처님 그늘 아래서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시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1군단장 황대일 중장도 환영사를 통해 “부처님의 자비와 광명이 이 땅에 비친 이래 불교는 온 민족이 단결하는 구심점이자 우리 민족에게 지혜와 용기를 불어넣으며, 호국신앙으로서 역할을 해왔다.”면서 “새로운 법당의 낙성을 통해 더 나은 환경과 여건 속에서 장병들과 불자님들이 신앙생활을 영위하고, 부대의 안녕과 평화를 기원하는 구심점이 되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평화의 불을 전한 교구장 혜자 스님도 법문을 통해 국가의 평화와 국민들의 안심(安心)을 기원했습니다. 혜자 스님은 “모두가 이 법당에서 평화의 불을 밝혀놓고 진리와 신념의 가르침을 받아 자신의 나아갈 길을 찾는다면 이 새로운 법당은 희망의 법당이요, 용기의 법당이요, 평화의 법당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이 법당에서 기도하고 염불하고 서원하는 모든 이들의 가슴에 진리를 향한 서원, 나를 안락의 길로 이끌어주는 진리를 향한 서원이 크게 이뤄지길 염원한다.”고 격려했다.

낙성법회에 앞서 사부대중들은 혜자 스님과 108평화순례단이 이운해 온 평화의 불을 밝히며 불보살님의 가피로 삼천리 방방곡곡에 평화가 전해지기를 기원했다.

한편 이날 낙성법회에는 조계종 군종특별교구장 혜자 스님을 비롯해 군법사단과 1군단장 황대일 중장, 1군단 부군단장 황유성 소장, 72사단장 김종태 준장, 1포병 여단장 연경흠 준장, 1군단 군수지원여단장 박찬웅 준장, 호국일승사 금강회장 이정필 중령, 108평화순례단원 등 사부대중 500여 명이 참석했다. 

호국일승사 현판 제막식.
삼귀의례.
법문을 하고 있는 군종교구장 혜자 스님.
1군단 호국일승사 전경.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