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사회복지재단 산하 종로노인종합복지관은 9월 30일 오후 1시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제3회 종로 장축제’를 개최했다.

9월 30일, 서울 마로니에공원서 장축제 개최

서울시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장(醬) 축제가 열렸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산하 종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정관 스님)은 9월 30일 오후 1시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우리가 하나 되는 전통장(醬+場) – 세월의 향기를 그리다’를 주제로 ‘제3회 종로 장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사물놀이패의 흥겨운 풍악과 함께 전통장 전승단인 종로&장금이와 시민들이 마로니에공원 일대를 행진하는 것으로 문을 였었다. 이어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회 선언과 대형 고추장떡을 자르고 나누는 퍼포먼스로 축제의 분위기가 고조됐다.

이와 함께 △전통장 만들기 △금줄팔찌 만들기 △항아리저금통 꾸미기 △맛보기! 전통 장 요리 △종로&장금이 발자취 △종로&장금이 퀴즈쇼 △종로&장금이 포토존 △셰프와 함께하는 전통장 쿠킹클래스 △전통놀이체험존 등 다양한 부스가 운영돼 참가자들의 흥미를 이끌었다.

또 퓨전국악과 복합문화공간 ‘쿠무다’와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 폐막공연 등으로 축제가 마무리됐다.

종로노인종합복지관장 정관 스님은 “세대 간 화합ㆍ공존하는 ‘종로 장 축제’가 해를 거듭할수록 어르신이 주도하는 지역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면서 “2018년 12월 ‘장 담그기’가 국가무형문화재 제137호로 지정돼 행사가 더욱 의미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지혜를 다양한 세대에 전수하는 종로&장금이에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시민들에게 고추장떡을 나눠주고 있는 봉사자.
시민들이 고추장으로 만든 요리를 맛보고 있다.
전통장 전승단인 종로&장금이 단원이 시민에게 설명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