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신문

상단여백
HOME 천태소식
부산 삼광사, 대조사전 건립 기공식 봉행
  • 부산 삼광사=이강식 기자
  • 승인 2019.09.25 15:21
  • 댓글 0

삼광사 대조사전 건립 기공식에서 도용 종정예하를 비롯한 내빈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9월 25일, 도용 종정예하 비롯 1만 명 참석
참석대중 “대조사전 건립 원만회향” 발원

신도회 창립 50주년을 맞은 천태종 부산 삼광사가 중창조 상월원각대조사님의 사상과 가르침을 기리기 위한 대조사전 건립불사에 들어갔다.

삼광사(주지 세운 스님)는 9월 25일 오전 11시 경내 대조사전 신축 부지에서 도용 종정예하, 총무원장 문덕 스님, 종의회의장 도원 스님, 감사원장 진덕 스님을 비롯한 종단 대덕 스님, 오거돈 부산시장 등 지자체 관계자 등 사부대중 1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광사 대조사전 건립 기공식’을 봉행했다.

기공식은 테이프 절단과 시삽 후 법회로 이어졌다. 법회에서 도용 종정예하는 “소백산에 세우셨던 대조사님 크신 원력 착한 마음 신심 깊은 불자들의 기도로써 하얀 연꽃 백양산에 거듭 피어올랐구나. 가르침을 따르는 천태의 종도들 거룩하신 스승님을 가슴 깊이 모시고자 하나하나 작은 정성 모이고 모여 사바에 오신 높은 뜻을 받들며 고귀한 인연과 감사함을 되새기는 전당 건립의 불사를 서원하였구나. 아름다운 모습이며 훌륭한 만남이어라. 천태의 종지종풍 자금색의 광명 되어 이 도량에 눈부시게 피어나리라.”고 법어를 내렸다.

이어 총무원장 문덕 스님은 치사를 통해 “삼광사에 상월원각대조사님을 모시는 대조사전 건립 기공식을 봉행하니 오늘은 우리 종단에 또 하나의 귀중한 역사를 쓰는 날이다. 기공식을 준비하시고 불사를 주도해 나가실 주지 세운 스님을 비롯한 삼광사 대중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치하했다.

문덕 스님은 또 “대조사전은 상월원각대조사님의 가르침을 더욱 열심 배우고 실천하며, 만 중생을 보래 청정한 일불승의 진리로 인도하는 새로운 터전이 될 것이다. 더욱 밝고 찬란한 천태도량으로 우뚝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삼광사 주지 세운 스님은 개회사에서 “삼광사 대조사전 건립불사는 지난 50여년 삼광사가 걸어 온 정법의 길을 새로운 50년, 100년으로 승화시켜 나가는 또 하나의 결사가 될 것”이라고 대조사전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어 세운 스님은 “이 불사가 원만회향되어 천태일승묘법으로 국운이 융창하고 남북자유평화통일과 불국토가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촌각을 아끼고 정진하며 신명을 다 바쳐 불사에 매진하자.”고 당부했다.

대조사전 기공을 축하하는 각계의 축사도 이어졌다. 오거돈 부산시장, 이헌승 국회의원, 서은숙 부산진구청장, 박수관 부산불교총연합 신도회장 등은 축사를 통해 “대조사전 기공식을 축하하고, 불사가 원만 회향되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축사에 이어 감사원장 진덕 스님은 발원문을 통해 “삼광사 불자들의 돈독한 불심과 전국 천태종도들의 깊은 인연을 두루 모아 건립하는 대조사전은 각고정진으로 무상정등정각을 성취하신 상월원각대조사의 장엄한 원력과 가르침을 만방의 중생에게 전하여 선교를 겸전하고 복혜를 구족케 하려는 것이니 이 불사에 제방의 선연이 도래하고 제불보살님들의 가피가 충만토록 하옵소서.”라고 부처님 전에 발원했다.

이날 행사는 총무부장 월장 스님의 사회로 △기공 테이프 절단 △시삽 △삼귀의례 △찬불가 △반야심경 봉독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봉독(종의회의장 도원 스님) △국운융창기원 △경과보고(김희근 삼광사 신도회장) △개회사 △법어 △치사 △축사 △축가(삼광사 화엄합창단) △관음정진 △발원문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삼광사 대조사전 기공식 현장으로 올라오시는 도용 종정예하를 비롯한 종단 대덕스님들과 불자들.
삼광사 대조사전 기공식 테이프 절단식.
삼귀의례를 하는 사부대중.
법어를 내리는 도용 종정예하.
삼귀의례를 하는 사부대중.
총무원장 문덕 스님이 치사를 하고 있다.
상월원각대조사 법어를 봉독하는 종의회의장 도원 스님.
발원문을 낭독하고 있는 감사원장 진덕 스님.
삼광사 주지 세운 스님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대조사전 기공식에 참석한 종단 대덕스님들.
사회를 맡은 총무부장 월장 스님.
축사를 하고 있는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이헌승 국회의원이 축사하고 있다.
축사하는 서은숙 부산진구청장.
박수관 부산불교총연합 신도회장이 축사하고 있다.
대조사전 기공식에 참석한 내빈들.
김희근 삼광사 신도회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삼광사 대조사전 기공식에는 사부대중 1만여 명이 동참했다.
삼광사 대조사전 기공식에는 사부대중 1만여 명이 동참했다.
대조사전 기공식에 참석한 불자들.
삼광사 화엄합창단이 축가를 부르고 있다.
삼광사 대조사전 조감도.
대조사전 완공 후 삼광사 전체 조감도.

부산 삼광사=이강식 기자  lks9710@nate.com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산 삼광사=이강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