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신문

상단여백
HOME 뉴스 출판
〈스님, 기도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한 권으로 읽는 불교 기도의 모든 것
자현 스님/조계종출판사/17,000원

한 해 동안 사찰에서는 다양한 기도가 이뤄진다. 새해가 되면 정초기도를 하고 관음기도, 지장기도, 화엄성중기도 등 수많은 형태의 기도가 행해진다. 그럼에도 불교에서 기도란 무엇인지, 기도의 요건과 마음가짐, 기도를 하는 방법과 요령을 체계적으로 설명해주는 안내서는 드물다.

불교에서 기도란 무엇일까. 기도는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바라는 것을 이룰 수 있을까. 자현 스님은 저서 〈스님, 기도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를 통해 기도의 원리부터 절ㆍ사경 기도 방법, 가피의 종류와 체험, 불보살에 대한 기도, 신중기도와 다라니기도 등 막연히 알고만 있던 기도 방법과 성취를 알기 쉽고 분명하게 설명했다.

저자는 방법과 요령을 설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기도 장소는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기도할 때 향은 꼭 피워야 하는지, 절 기도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지, 참회 기도와 사경 기도는 어떻게 하는지, 진언의 의미를 꼭 알아야 하는지 등 시시콜콜한 궁금증까지 담고 있어 불교 기도에 대한 모든 것을 총망라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아가 난행도와 이행도를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에 비유하기도 하고, 집에서 하는 기도와 달리 사찰 기도의 장점을 독서실에서 공부가 더 잘되는 것에 비유하기도 하는 등의 예들은 읽는 재미를 더한다. 부록에는 1년 기도의 유래와 의미에 대해서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누구나 책을 펼쳐놓고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도처들도 소개했다.

정현선 기자  honsonang@daum.net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현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