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두 명상캠프 등 실참 프로그램도

불교인재 양성 활동에 힘쓰고 있는 불교인재원이 ‘영원한 대자유, 생활참선’을 주제로 봄 학기를 개강한다.

불교인재원(이사장 엄상호)은 성철선사상연구원(이사장 원택 스님)과 함께 생활참선 입문코스 9기, 심화코스 7기, 전문코스 3기를 모집한다. 또 수업 참여가 어려운 사람을 위한 인터넷 동영상 공부반도 운영한다.

생활참선 입문코스는 3월 8일부터 3개월간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조계종 전법회관 교육관에서 진행된다. 과정 중에는 해인사 백련암에서 원택 스님과 성철 스님의 화두를 받아 참선에 입문하는 순례 코스도 있다. 수업교재는 성철 스님의 <생활참선 입문>과 <백일법문> 상권이다.

생활참선 심화코스는 입문코스 수료자가 참가할 수 있는 참선 심화 과정이다. 총 17강으로 3월 6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전법회관 회의실에서 진행된다. 박희승 교수가 성철 스님의 <자기를 바라봅시다>를 강의한다. 특히 4월 20일에는 구산선문 보령 성주사지와 개심사, 무량사 등을 순례하는 일정도 있다.

생활참선 전문코스는 심화코스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2년제 참선 전문가 과정이다. 3월 7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전법회관 회의실에서 진행된다. 간화선의 교과서라고 불리는 대혜선사의 <서장>을 교재로 토론ㆍ발표 위주의 세미나식 강의가 진행되며 실참도 병행된다. 5월에는 선지식 초청법문으로 백담사 유나 영진 스님의 법문을 듣는 법회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불교인재원은 다양한 실참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화요 실참반은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삼청동 법련사 법당에서 좌선하며, 매월 셋째 주 일요일에는 종로에 위치한 열린선원에서 집중 수련한다. 3월에는 경주 황룡원 중도타워에서 2박 3일 간 화두 명상캠프도 진행할 예정이다.

엄상호 이사장은 “불교인재원 생활참선 코스는 지도인력양성을 목표로 사단법인 한국명상지도자협회와 함께 명상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통 화두 참선을 체계적으로 공부한 분들에게는 화두명상 지도 활동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불교인재원은 만 30세 이하의 청년 학생들에게 이 모든 과정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문의. 1661-1108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