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10월 12일 오전 9시 30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사업부장 주혜 스님을 비롯한 국장단 스님들에게 임명장을 전달했다.

10월 12일, 국장단 임명도

조계종 총무원 사업부장에 주혜 스님이 임명됐다. 또 국장단 인사도 실시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10월 12일 오전 9시 30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사업부장 주혜 스님을 비롯한 국장단 스님들에게 임명장을 전달했다.

이날 임명된 스님은 사업부장에 주혜 스님, 총무국장 지상 스님, 기획국장 범종 스님, 홍보국장 용주 스님, 감사국장 효신 스님, 재무부장 문수 스님, 문화국장 각승 스님, 사회국장 해청 스님, 호법국장 제환 스님, 조사국장 지행 스님, 사업국장 혜철 스님, 불교중앙박물관 사무국장 법오 스님, 직할교구사무처 사무국장 진광 스님, 연등회보존위원회 사무국장 선나 스님, 호법부 상임감찰 일장ㆍ덕림ㆍ철견ㆍ성주ㆍ기원 스님, 호법과장 보선 스님, 조사과장 여여 스님, 사서실 사서 보연ㆍ덕엄 스님이다.

이 자리에서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열과 성을 다해 실추된 불교 위상과 종단 내실을 다지는데 힘써 달라.”며 “국장단은 실질적 종무 수행을 하는 중추적 자리에 있다. 교역직과 일반직 종무원들의 가교 역할을 잘하고, 항상 ‘공선후사(公先後事)’로 사적인 일보다 공적인 일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원행 스님은 “종단의 소임을 맡은 기간을 수행하는 기간으로 생각하고, 보람되고 능동적으로 살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업부장 주혜 스님 지현 스님을 은사로 1987년 수계(사미계)했다. 원적정사 주지를 역임하고, 현재 용인 원각사 주지를 맡고 있다.

총무국장 지상 스님 홍선 스님을 은사로 1999년 수계(사미계)했다.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신흥사 향성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총무원 기획국장ㆍ사회국장ㆍ조사국장을 역임하고, 현재 능인사ㆍ백련사 주지를 맡고 있다.

기획국장 범종 스님은 근일 스님을 은사로 1997년 수계(사미계)했다. 부석사 봉황선원ㆍ고운사 고금당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다. 총무원 홍보국장ㆍ문화국장ㆍ한국불교문화사업단 사업국장을 역임하고, 현재 안동 광흥사 주지를 맡고 있다.

홍보국장 용주 스님은 원행 스님을 은사로 1996년 수계(사미계)했다. 해인사 승가대학을 졸업하고, 벽송사 벽송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총무원 문화국장ㆍ불교중앙박물관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감사국장 효신 스님은 종수 스님을 은사로 1999년 수계(사미계)했다. 동국대학교(경주)를 졸업하고, 총무원 홍보국장ㆍ호법국장을 역임했다. 현재 인천 능해정사 주지를 맡고 있다.

재무국장 문수 스님은 선래 스님을 은사로 2000년 수계(사미니계)했다. 청암사 승가대학 및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보덕사 가야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문화국장 각승 스님은 월탄 스님을 은사로 1991년 수계(사미계)했다. 동국대학교(서울)를 졸업하고, 총무원 호법국장을 역임했다.

사회국장 해청 스님은 현묵 스님을 은사로 2001년 수계(사미계)했다. 송광사 승가대학 및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조계총림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현재 제주 원명사 주지를 맡고 있다.

호법국장 제환 스님은 설현 스님을 은사로 1996년 수계(사미계)했다. 동국대학교(경주)를 졸업하고, 총무원 호법부 상임감찰을 역임했다.

조사국장 지행 스님은 원장 스님을 은사로 2001년 수계(사미계)했다. 법주사 승가대학 및 동국대학교(경주)ㆍ동화사 한문불전승가대학원을 졸업했다. 총무원 호법부 상임감찰을 역임하고, 현재 청도 대산사 주지를 맡고 있다.

사업국장 혜철 스님은 대행 스님을 은사로 1994년 수계(사미니계)했다. 삼선승가대학교 및 동국대학교(경주)를 졸업했다.

불교중앙박물관 사무국장 법오 스님은 보선 스님을 은사로 1996년 수계(사미계)했다. 봉암사 태고선원ㆍ고운사 고금당선원ㆍ고불총림선원ㆍ상원사 청량선원ㆍ대흥사 동국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으며, 쌍계사 주지를 역임했다. 현재 전남 강진 무위사 주지를 맡고 있다.

직할교구사무처 사무국장 진광 스님은 동명 스님을 은사로 1993년 수계(사미계)했다.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운암 무위선원ㆍ해인총림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현재 장경사 주지를 맡고 있다.

연등회보존위원회 사무국장 선나 스님은 해관 스님을 은사로 1991년 수계(사미니계)했다. 봉녕사 승가대학 및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석남사 정수선원ㆍ대성암선원ㆍ불영사 천축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다.

호법부 상임감찰 일장 스님은 원운 스님을 은사로 1995년 수계(사미계)했다. 해인사 승가대학을 졸업하고, 금정총림선원ㆍ조계총림선원ㆍ해인총림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다.

호법부 상임감찰 덕림 스님은 인행 스님을 은사로 2000년 수계(사미계)했다. 수덕사 승가대학 및 실상사 화엄승가대학원을 졸업하고, 덕숭총림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호법부 상임감찰 철견 스님은 진성 스님을 은사로 2000년 수계(사미계)했다. 동국대학교(경주)를 졸업하고, 칠불사 운성선원ㆍ복천암선원ㆍ봉암사 태고선원ㆍ대승사 대승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현재 경기 포천 화엄사 주지를 맡고 있다.

호법부 상임감찰 성주 스님은 종상 스님을 은사로 2001년 수계(사미계)했다. 동국대학교(서울)를 졸업했다.

호법부 상임감찰 기원 스님은 행돈 스님을 은사로 1989년 수계(사미계)했다.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대원사 동국제일선원ㆍ승가사 제일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용덕사 주지를 역임했다.

호법부 호법과장 보선 스님은 세영 스님을 은사로 2007년 수계(사미계)했다.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상원사 용문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호법부 조사과장 여여 스님은 효종 스님을 은사로 2001년 수계(사미계)했다. 동화사 승가대학을 졸업하고, 고불총림선원ㆍ벽송사 벽송선원ㆍ팔공총림선원 등에서 안거 수행했다.

사서실 사서 보연 스님은 원행 스님을 은사로 2004년 수계(사미계)했다.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안수암ㆍ금당사 주지를 역임했다. 현재 전북 무주 안국사 주지를 맡고 있다.

사서실 사서 덕엄 스님은 정념 스님을 은사로 2006년 수계(사미계)했다.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복천암선원에서 안거 수행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