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8월 9~12일 베트남 주요 여행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팸투어를 진행했다. <사진=한국불교문화사업단>

불교문화사업단, 베트남 여행사 관계자 초청 팸투어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 스님, 이하 문화사업단)은 8월 9~12일 동남아권 방한 관광객들의 템플스테이 참여 확대를 위해 베트남 주요 여행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팸투어를 진행했다.

문화사업단과 한국관광공사 하노이지사가 주최한 이번 팸투어는 의료관광, 인센티브, 불교 교류 등 특수 목적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고품격 ‘심신치유 테마 코스’를 처음 선보이는 자리로, 문화사업단에서는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 체험을 준비했다.

‘심신치유 테마 코스’는 자연ㆍ음식ㆍ치유ㆍ명상 등을 주제로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을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은 팸투어 첫 날 강화 전등사에서 범종ㆍ대웅전ㆍ업경대 등 문화재들을 탐방했고, ‘염주만들기’, ‘스님과의 차담’ 등을 체험했다.

다음날에는 남양주 봉선사에서 ‘내 몸이 건강해지는 음식 체험’을 주제로 ‘연잎밥 만들기’와 함께 ‘연꽃 컵등 만들기’를 체험한 뒤 서울 안국동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을 방문해 ‘다식 만들기’와 ‘차 명상’ 체험을 했다.

마지막 날에는 서울 조계사 연꽃축제에 참여하고, 사찰음식 전문점 ‘발우공양’에서 음식을 맛본 후 서울 진관사에서 ‘저녁예불’, ‘타종체험’, ‘108배’, ‘스님과의 차담’ 등을 진행했다.

팸투어에 참가한 베트남 여행사 관계자는 “베트남 인구의 대부분이 불교신자다.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은 베트남 불교에는 없는 프로그램이라 한국여행코스로 호응이 매우 좋을 것 같다.”면서 “앞으로 베트남인 대상 한국여행상품으로 템플스테이 테마 여행을 만들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문화사업단장 원경 스님은 “이번 팸투어를 통해 문화권별 맞춤 템플스테이 여행코스 개발 확대에 대한 필요성을 확신했다.”며 “베트남에 이어 싱가포르, 대만, 홍콩 등 동남아시아 지역의 여행업계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여행 상품이 개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화 전등사에서의 템플스테이 모습. <사진=한국불교문화사업단>
서울 진관사 템플스테이. <사진=한국불교문화사업단>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