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4일 마감, 심화ㆍ기본과정

동국대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은 8월 24일까지 한문아카데미 2018년도 2학기 심화과정(3기) 수강생과 기본과정 연수생을 모집한다.

심화과정은 4학기 동안 30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월요일에는 <불조역대통재>(박해당), 화요일에는 <화엄원인론발미록>(신규탁), 목요일에는 <동문선소재역대승려시문>(이상하), 금요일에는 <증도가주>(문광스님) 강의가 진행된다.

학기당 16주 강의가 진행되는 기본과정은 4학기 동안 30학점을 이수하면 수료하는 선발연수생과 한 과목씩 선택해 수강하는 일반연수생으로 나뉘어져 있다. 월요일에는 <치문경훈>(선암 스님), 화요일에는 <중론>(금천 스님), 수요일에는 <범어-한문 경전강독2>(현진 스님), 목요일에는 <조당집>(박영록), 금요일에는 <초서>(양진석) 강의가 이어진다. 강의 시간은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모두 오후 6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다.

동국대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 홈페이지(abc.dongguk.edu/academy)에서 입학원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자기소개서와 대학(원) 재학증명서(혹은 수료증명서)를 이메일(hanmun@dongguk.edu)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개강일은 9월 3일.

면접과 필기 전형은 8월 25일 실시된다. 기본과정 선발연수생은 4년제 대학 재학 이상이면 지원 가능하며 정원은 30명이다. 심화과정 수강생은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이거나 그에 준하는 경력 및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지원할 수 있고, 필기고사 전형을 거쳐야 한다. 정원은 10여 명. 조계종 스님이 선발연수생 과정을 수료할 경우 승가고시에서 2년의 교육경력을 인정받는다. 선발연수생에게는 동국대 중앙도서관 도서대출증이 발급되고, 성적우수자에게는 장학금이 수여된다. 우수 수료생들에게는 ABC사업단 번역 사업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불교학술원은 또 2018년 1학기부터 시작한 산스크리트어 문법 스터디를 2학기에도 계속 이어간다. 한문아카데미 정규 과정은 아니지만 불교 고전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산스크리트어 문법 스터디는 무료로 운영된다. 수업은 9월 5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3시부터 5시 30분까지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