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청와대 분수대서 성명 발표 예정

불교인권위원회(공동대표 진관ㆍ지원 스님, 이하 불교인권위)가 8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 유경식당 종업원 12명의 북한 송환을 촉구했다.

불교인권위는 “박근혜 정부는 2016년 4월 8일 ‘북한 해외 식당 종업원 13명 집단 탈북ㆍ입국’이라는 제목으로 북한의 해외 식당에 파견되어 근무 중이던 지배인과 종업원 13명이 집단 귀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종업원 12명의 탈북을 주도한 허강일씨는 연합뉴스를 통해 국정원의 기획탈북 사실을 고백했다.”면서 “국가주도의 기획탈북이 사실로 드러났다면, 문재인정부는 북측의 요구대로 8월 이산가족 상봉과 때를 같이하여 여종업원 전원을 송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불교인권위는 “이번 사건은 남북이 함께 해결해야 할 국제인권문제”라면서 “이에 북측의 조선불교도연맹과 함께 여종업원 송환에 공동으로 대처할 것”이라며 “문재인정부는 여종업원 송환 및 판문점 선언의 실천에 따른 제반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며,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불교인권위는 8월 7일 오전 11시 30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중국 유경식당 종업원 12명의 북한 송환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성명 발표에는 불교인권위 공동대표 진관 스님, 불교인권위원인 명진 스님과 진철문 씨, 불교인권위원회 사무총장 범상 스님, 조영건 경남대 명예교수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