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곤 흘라잉다야 타운십 보족란 공립학교에

(사)로터스월드가 생활용수가 부족한 미얀마 양곤 흘라잉다야 타운십 보족란 공립학교에 설치한 정수시설.

(사)로터스월드(이사장 성관 스님)가 생활용수가 부족한 미얀마 양곤 흘라잉다야 타운십 보족란 공립학교(Basic Education Middle school No.5)에 정수시설을 준공했다.

이번에 준공된 정수시설은 보족란 공립학교 재학생 3,996명과 교사 및 교직원 78명의 부족한 생활용수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진행됐다. 그동안 재학생과 교사 등 4,074명은 학교 내에 설치돼 있는 단 1개의 정수시설을 사용하고 있어 상시적인 생활용수 부족현상에 고통 받고 있었다. 또한 기존 정수시설의 낙후된 필터는 학교 내 수질을 악화시키고 이는 재학생들의 수인성 질병 발병률을 높이는 원인이었다.

보족란 공립학교가 위치한 양곤 흘라잉다야 지역(Hlaing Thar Yar township)은 양곤 중심부에서 북서쪽으로 약 1시간 가량 떨어진 지역으로 양곤의 대표적인 공업지역 중 하나다. 흘라잉다야 지역은 미얀마 전국 각지의 농촌에서 양곤으로 일자리를 찾아 이주한 이들이 모여드는 곳으로 매년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흘라잉다야 지역에 위치한 보족란 공립학교 역시 현재 3,996명에서 내년에는 약 500명 이상의 학생이 더 늘어날 예정이다.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지역의 주거환경은 점차 열악해지고, 자연히 수질 오염도 증가되는 추세다. 로터스월드의 보족란 학교 정수시설 설치는 바로 이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진행됐다.

로터스월드가 보족란 학교에 설치한 정수시설은 활성탄 정화시설과 자외선 살균소독기, 울트라 필터, 마이크로필터, 샌드필터, 이온교환수지 복합필터 등이 결합된 형태로서 오염된 물의 정수나 유해 바이러스 제거 등에 뛰어난 성능을 지니고 있다. 또한 독일ㆍ미국ㆍ일본ㆍ대만 등 주로 선진국들에서 생산된 부품을 사용해 수질의 안전성을 담보했다. 정수시설은 지속적인 A/S 등을 위해 미얀마 현지에서 수리가 가능한 부품들로 구성됐다.

로터스월드는 지난 2010년 미얀마 양곤에 지부를 설치하고 교육환경개선사업, 위생환경개선사업 등을 펼쳐오고 있다. 2014년에는 마그웨이주 론하우 마을에서 축분바이오가스를 활용한 바이오플랜트를 건립해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으며, 또한 지난해 양곤 외곽 또깨마을에 학교 교실을 신축하고 양곤 딴린마을과 상아삐 마을, 에야와디주 및 바고주 등지에 정수시설을 설치하는 등 미얀마 주민들의 생활환경개선 및 교육권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수시설 모습.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