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핵심 찾아 강의
양관 스님 옮김/담앤북스/22,000원

중국 강미농 거사의 〈금강경 강의〉는 〈금강경〉 해설서의 최고봉으로 손꼽힌다. 강미농 거사는 돈황석굴에서 나온 사경, 주석과 논소 10여 종에 근거해 불교의 주요 종파와 경전, 〈대승기신론〉 등 주요 논서를 아우르는 깊이 있는 해석과 풍부한 해설로 〈금강경〉의 핵심을 상세히 설명했다.

〈금강경 강의〉가 〈금강경〉의 진의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뛰어난 저술이지만, 내용이 상세하고 방대해 접근하기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 이 〈금강경 강의〉의 핵심만 찾아 다시 강의한 내용을 정리해 펴낸 책이 〈금강경 강의 절요〉다.

이 책은 현대 대만의 선지식으로 꼽히는 정공법사가 썼다. 이 책에서 정공법사는 대승불교의 진수가 무엇인지를 분명하고 간결하게 드러내고 있다. 특히 무엇을 깨뜨려야 하고,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 어떻게 그 길을 갈 것인지를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하고 있다.

최근 이 책의 한글 번역본이 출간됐다. 번역은 〈동산양개화상어록〉과 〈강미농의 금강경 강의〉를 번역한 바 있는 양관 스님이 했다. 양관 스님은 통도사에서 청하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통도사 강원, 동국대 불교학과와 선학과, 동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은해사 승가대학원을 졸업하고 통도사 강원 강사를 지냈으며, 현재 대구 동화사 승가대학 강주 소임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