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담 스님 생애 다큐ㆍ해인사 승가대학 현장기 등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는 무술년(戊戌年) 이웃과 함께 나누는 설날을 맞아 연휴기간동안 다채로운 TVㆍ라디오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BTN 관계자는 “TV 최초로 공개하는 큰스님 다큐부터 쉽게 볼 수 없는 승가대학의 리얼 현장기를 비롯한 불교복지의 살아있는 현장을 총망라한 다양한 TV프로그램과 귀성객들의 귀를 즐겁게 할 라디오 프로그램들을 준비해 시청자들을 찾아간다.”고 설명했다.

<이하 특집프로그램>

▣ 묵담 대종사 그의 선, 교, 율
- 2/15 오후 3시, 2/16 낮 12시 30분, 2/18 오후 8시

- 해동율맥 제9대 율사이자 불교 조계종 5ㆍ6ㆍ7세와 한국불교태고종 3ㆍ4세 종정을 역임한 선지식으로 한국 불교계의 큰 스승으로 손꼽히는 묵담 스님.

일생동안 선과 율을 공부하며 부처님 법대로, 원리원칙대로 살아온 스님은 깊은 수행력과 덕망으로 많은 보살계와 불교 대중화에 앞장선 선구자였다. 특히 불상에 혼을 불어넣는 불복장 의식에선 당연 최고였던 묵담 스님의 생애 다큐멘터리를 TV 최초로 공개한다.

▣ 그 날
- 2/16 오후 7시

- 누구에게나 언젠가는 다가올 인생의 마지막 그 날. 할머니의 사후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국악인 손자가 할머니와 함께 떠나는 생전예수(生前豫修) 청도여행기.

▣ 스님과 함께하는 불교음악 여행 1ㆍ2부
- 2/15 오후 4시ㆍ5시

- 통도사 승가대학 스님들과 함께하는 박범훈 조계종 불교음악원장의 고품격 불교음악 클래스.

▣ 남을 위해 기도하라 - 하남 정심사
- 2/16 오전 7시

- 성철 스님의 사상을 계승하고 가르침을 온전히 따르겠다는 실천의지로 창건된 수행중심도량이자, 머물러 기도하고 싶은 도량인 하남 정심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밝은 미래를 살펴본다.

▣ 자비복지로 행복정토 꽃피우다 - 복지수행자 상덕 스님
- 2/16 오전 9시

- 비구니 스님 최초로 사회복지관을 개관해 보현행을 실천해 온 자비실천의 작은 영웅 상덕 스님의 불교 복지 20년을 기념하는 특집프로그램.

▣ 40% 기적 성불사 학명 스님의 나눔 이야기
- 2/16 오후 2시

- 귀한 것일수록 버리는 마음으로 사회 곳곳을 살피며 사찰전체 재정의 40%를 거침없이 나누는 불교실천복지의 선지식 학명 스님의 자비행의 생생한 발자취를 만난다.

▣ 상원사 선재원의 행복한 동행
- 2/16 오후 5시

- 주한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자비실천의 선두주자이자 작은 보시로 위대한 화합의 길을 열어 세계가 주목하는 사회통합복지의 모범 교과서로 평가 받는 혜남 스님의 스리랑카 방문기.

▣ 나를 찾는 마음여행 명상
- 2/16 오후 11시

- 2017년 BTN 최고의 화제작. 미국 명상대중화의 실태와 현장이야기. 이 시대에 명상수행의 필요성과 우수성과 입증된 가운데 유구한 불교역사를 가진 한국사회에서 왜 더 많은 이들이 명상을 실천하지 못하는가에 대한 화두를 던지며, 이 답을 얻기 위해 한국과 미국 등지를 돌며 다양한 명상전문가의 스토리와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한다.

▣ 자비의 밥상을 나누다 - 부산 효심사 효문 스님
- 2/17 오전 7시

- 독거노인들을 위해 평일 내내 무료급식소 운영과 스님이 손수 쓰신 손 편지가 들어있는 도시락을 전달하는 효문 스님의 감동 스토리.

▣ 백설공주가 살고 있는 부처님 나라 - 창원수산자비선원
- 2/17 오전 10시

- 백설공주를 사랑하는 왕자님처럼 어르신들을 아낌없이 돌보는 법상 스님의 아름다운 동화 같은 복지 이야기.

▣ 승가교육의 새로운 변화 해인사 승가대학
- 2/17 오후 7시, 2/18 오전 10시ㆍ오후 1시 30분

- 지난해 조계종 교육원 주최로 열렸던 학인토론대회에서 해인사 강원 스님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둔 이유가 있었다.

1955년 개교 이래 1,000여 명의 동문을 배출하며 명실상부 ‘전통승가교육의 1번지’로 자리매김한 해인사 승가대학. 그렇다면 2018년 해인사 승가대학의 모습은 어떨까? 전통교육은 물론 미래세대포교를 위한 다양한 전문교육과정까지 시대에 맞는 스님과 행복한 수행자 양성의 생생한 현장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전격공개 한다.

▣ 나눔의 화신, 수도암 최혜숙 원장
- 2/17 오후 8시

- 선행(善行)보다 선행(先行)이다. 행동으로 부처님의 법을 먼저 실천하는 서대문의 통큰 엄마, 수도암 최혜숙 원장의 이야기를 전한다.

▣ 겨레의 혼, 민족문화의 꽃 삼성현
- 2/18 오후 9시

- 화쟁국사 원효, 홍유후 설총, 삼국유사의 일연 스님, 삼성현의 고장인 경산 여행 탐험.

이외에도 BTN불교라디오 '울림채널'에서도 <설날N울림> 특집으로 청취자들을 만난다. BTN라디오 울림은 2월 15~16일 양일간 ‘정겨운 추억’을 주제로 설 특집을 마련했다.

자연인이자 헬스보이로 유명한 개그맨 이승윤의 <유쾌한 쇼>는 설 연휴 동안 추억을 되새기고, 즐길 수 있는 여행 코스를 소개한다. 15일에는 귀성길에 가족들과 함께 즐기기 좋은 90년대 히트곡을 함께 듣고, 16일은 여행 전문가 이대규 BTN영상제작국장과 함께 경관 좋은 고성의 통일전망대로 떠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 밖에도 울림라디오의 많은 프로그램들이 다양한 특집으로 청취자들과 함께 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문의. BTN편성국(02-3270-3325)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