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성명 통해

외교부 장관 직속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문제 합의 검토 TF가 12월 27일 약 5개월 간의 검토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혜용 스님, 이하 사회노동위)가 “문재인 정부는 일본군 성노예제 재협상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회노동위는 27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예상대로 위안부 TF 발표는 일본군 성노예제 협상에서 박근혜 정부의 반민족적인 태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불가역, 최종적 표현과 소녀상이전, 호칭 문제 등 핵심 사항에서 일본의 요구를 대부분 들어주는 굴욕적인 모습에 수치심마저 느끼게 만드는 협상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노동위는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에게는 분노와 상처를 국민들에게는 모욕을 준 일본군 성노예제 합의의 즉각적인 폐기를 선언ㅙ야 한다.”면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는 할머니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민족의 문제요, 역사의 문제이기에 먼저 피해자 할머니들이 받아들이고 그리고 전 국민이 수긍하는 협상안을 만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하 성명서 전문>

문재인 정부는 일본군 성노예제 재협상을 시작하여야 한다

외교부 장관 직속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문제 합의 검토 TF는 27일 약 5개월간의 검토 결과를 발표하였다.

예상대로 위안부TF 발표는 일본군 성노예제 협상에서 박근혜 정부의 반민족적인 태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불가역, 최종적 표현과 소녀상이전, 호칭 문제 등 핵심 사항에서 일본의 요구를 대부분 들어주는 굴욕적인 모습에 수치심마저 느끼게 만드는 협상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에게는 분노와 상처를 국민들에게는 모욕을 준 일본군 성노예제 합의의 즉각적인 폐기를 선언하여야 한다.

특히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표현은 국가 간에 찾아보기 힘든 굴욕적인 것이기에 이런 표현이 들어가게 한 책임자에 대하여서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는 할머니들 만 의 문제가 아니라 민족의 문제요 역사의 문제이기에 먼저 피해자 할머니들이 받아들이고 그리고 전 국민이 수긍하는 협상안을 만들 것을 촉구한다.

어리석음은 한번으로 족하다는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정부 당국자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도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가 바로잡히는 그날까지 함께 기도하며 싸워나갈 것이다.

2017년 12월 27일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