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 위한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안내서

조계종(총무원장 설정 스님)이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매뉴얼을 제작ㆍ배포한다.

조계종은 그동안 사찰에너지 사용 및 전환을 목적으로 사찰 신재생에너지 도입과 관련한 연구사업 등을 진행하고, 사찰에너지 사용의 실태를 점검하는 등 에너지 전환 방법에 대한 해결점을 모색해왔다.

이는 기후변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화석연료 사용 자제를 위한 종교의 사회적 실천이며,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사찰의 난방비 부담으로 인한 사찰 재정구조개선 차원에서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기 때문이다.

조계종이 발간한 <누구나 쉽게하는 태양광 발전>은 기후변화시대 대안으로 재생에너지의 필요성과 태양광 발전의 개념과 용어설명, 우리절에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지 일조량과 설치장소 확인, 자가발전ㆍ태양광 발전 사업 등 사찰에서 태양광발전시설 설치를 고민할 때 필요한 필수정보를 수록했다. 또한 현재 태양광발전시설을 운영중인 사찰의 사례인터뷰를 통해 설치사찰의 경험담도 수록했다.

<누구나 쉽게하는 태양광 발전>은 말사배포를 위해 교구본사 중심으로 배포되며, 불교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사찰에도 배포될 예정이다.

기타 태양광발전 시설 설치를 고민하고 있는 사찰 또는 태양광발전시설에 대해 궁금한 사찰은 조계종 총무원 사회부(02-2011-1820)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