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스님의 응향각 레시피(269호)

11월에 접어들면서 김장철이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 손꼽히는 김치는 지역마다 사찰마다 넣는 재료와 양념이 조금씩 다르다. 이번호에서는 구인사 사부대중이 겨우내 먹는 배추김치와 초롱무김치를 소개한다.

*동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PcN32G6lzkY

배추김치

재료

배추 5포기, 양파 5개, 무 2개, 대파 6대, 생강 5톨, 배 3개, 통마늘 7개, 찹쌀가루 2컵, 고춧가루 2컵 반, 굵은 소금 약간

1. 배추를 반으로 가른 다음, 소금물이 잘 배이도록 배추 뿌리 부분에 칼집을 준다.

2. 소금물을 만들어 배추를 6~7시간 정도 절인 다음 8시간 이상 물기를 빼준다.

3. 찹쌀가루로 풀을 쑤어 식힌다.

4. 껍질을 벗긴 배와 무를 잘게 썬 후 믹서에 갈아 면포로 짜서 즙을 낸다.

5. 마늘ㆍ양파ㆍ생강ㆍ대파의 흰 부분을 잘게 썬 뒤 앞서 간 즙을 넣고 믹서에 간다.

6. 순서 5에 찹쌀풀, 고춧가루, 소금을 적당량 넣어 양념을 만든다.

7. 절인 배추에 간이 잘 배도록 버무린다.

8. 실온에서 3일간 숙성시킨 뒤 냉장 보관한다.

 

 

초롱무김치

재료

초롱무 2단(2kg), 쪽파 1단, 양파 3개, 대파 4대, 생강 3톨, 통마늘 4개, 고춧가루 1컵 반, 배즙(2개 분량), 찹쌀가루 1컵, 굵은 소금 약간

1. 찹쌀풀을 되게 쑤어 식힌다.

2. 대파ㆍ쪽파는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놓는다.

3. 초롱무는 노랗게 된 잎만 떼어내 소금물에 1~2시간 절인다. 깨끗이 헹구고 건져 2시간 이상 물기를 빼준다.

4. 양파ㆍ생강ㆍ마늘과 대파의 흰 부분은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썬 다음, 배즙을 넣고 믹서에 간다.

5. 순서 4에 찹쌀풀과 고춧가루ㆍ소금을 넣고, 물기를 뺀 초롱무와 쪽파를 넣어 버무린다.

6. 실온에 5~6일 숙성시킨 뒤 냉장 보관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