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정원 개혁위 결과 발표에 논평

조계종이 11월 6일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가 주요사찰 주지스님에 대한 비위 수집 및 심리전 전개 지시 등 국정원의 직권남용을 인정한데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촉구했다.

조계종은 11월 7일 총무원 대변인인 기획실장 정문 스님 명의의 논평을 통해 “우리종단이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던 종단의 주요 소임 스님들에 대한 국정원의 사찰과 정치공작 등이 사실로 밝혀졌다.”며 정부에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국정원이 진행한 과거 종단 소임 스님 등에 대한 모든 불법사찰 의혹과 교계 일부 세력과의 결탁 의혹에 대해서도 시급한 사실 조사와 진상규명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 및 당시 주지스님의 사직 과정에는 국정원 등 영향력이 행사된 정황이 확인되지 않는다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며 “이와 유사한 의혹과 오해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확인해, 여론을 호도하는 부당한 주장과 행위들도 바르게 잡아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논평 전문>

지난 11월 6일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는 종단의 주요사찰 주지스님에 대한 비위 수집 및 심리전 전개 지시 등 국정원의 직권남용을 인정하였습니다.

우리종단이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던 종단의 주요 소임 스님들에 대한 국정원의 사찰과 정치공작 등이 사실로 밝혀진 것입니다. 이에 대해 종단은 매우 엄중한 우려와 함께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을 정부에 촉구합니다.

또한, 국정원이 진행한 과거 종단 소임 스님 등에 대한 모든 불법사찰 의혹과 교계 일부 세력과의 결탁 의혹에 대해서도 시급한 사실 조사와 진상규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 및 당시 주지스님의 사직 과정에는 국정원 등 영향력이 행사된 정황이 확인되지 않는다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의혹과 오해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확인하여, 여론을 호도하는 부당한 주장과 행위들도 바르게 잡아 나아가기를 기대합니다.

불기 2561년 11월 7일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기획실장․대변인 정문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