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5일, 조선시대 수륙재 전통 계승

진관사 국행수륙재 모습.

조선시대 수륙재의 전통을 계승한 국행수륙재가 서울 진관사에서 시연된다.

진관사(주지 계호 스님)는 10월 14~15일 양일간 경내에서 국가무형문좌재 제126호로 지정된 ‘진관사 국행수륙재’를 봉행한다.

국행수륙재 첫째 날은 수륙재 낮재에 해당하는 △시련 △대령 △관욕 △신중작법 △괘불이운 △영산작법 △법문 등이 진행되며, 둘째 날은 밤재로 △수륙연기 △사자단 △오로단 △상단 △중단 △하단 △회향봉송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시련의식은 행사에 참여한 일반인 누구나 불을(명다리) 잡고 진관사 마당에서부터 일주문까지 함께 걸으며 참여할 수 있다. 또 둘째 날 점심식사 전 장수를 기원하고 복을 주는 의미의 수륙과를 나누어 준다.

진관사 관계자는 “매년 봉행되는 진관사 국행수륙재는 연극ㆍ음악ㆍ무용ㆍ문학ㆍ미술이 결합된 종합예술 공연적 가치가 내재되어 그 가치가 인정되고 있다.”면서 “시민들에게는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함께 화합과 소통 그리고 나눔을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진관사 수륙재는 조선을 세운 태조 임금이 나라의 안녕과 국민의 평안을 기원하기 위해 진관사에 4번 거둥해 59칸에 이르는 장대한 규모의 수륙사(水陸社)를 세우고 국행수륙재를 봉행했으며, 이후 600여 년 동안 수륙재 설행의 중심 사찰로 불교의례의 전통을 계승해 오고 있다.

문의. 진관사 종무소(02-359-8410)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