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교류위원회의ㆍ환영만찬ㆍ문화공연 등
8일까지, 세계평화기원법회ㆍ국제학술강연회 등

제20차 한중일 불교우호교류회 한국대회 환영만찬에 참석한 삼국 대표단 스님들.

제20차 한중일 불교우호교류회의 한국대회가 막이 올랐다.

한국불교종단협의회(회장 자승 스님, 이하 종단협)는 9월 6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호텔 지하 1층 주피터홀과 다이아몬드홀에서 ‘한중일 삼국불교 우호교류의 지속가능 교류발전’을 주제로 한 ‘제20차 한중일 불교 우호교류회의 한국대회’를 개막했다.

한중일 대회는 먼저 오후 4시 30분 주피터홀에서 삼국 대표단 스님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류위원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종단협 사무총장 월도 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20차 회의니 이제 서로의 눈빛만 봐도 다 알 것 같다. 회의가 잘 진행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는 한ㆍ중ㆍ일 삼국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삼국 대표단 스님들은 △제20차 한국대회 진행 건 △공동선언문 검토 건 △제21차 회의 개최의 건 등을 다뤘다. 2018년 일본에서 열리는 제21차 삼국교류대회 예비회의는 4월 24~25일 고베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어 삼국 단장 상견례 후 오후 5시 45분 환영만찬이 다이아몬드홀에서 열렸다. 환영만찬에는 한국 측 단장 자승 스님과 종단협 수석부회장 춘광 스님(천태종 총무원장), 회성 정사(진각종 통리원장), 홍파 스님(관음종 총무원장), 도산 스님(태고종 총무원장), 중국 측 밍셩 스님(明生, 중국불교협회 부회장), 일본 측 단장 타케카쿠초(武覺超) 스님 등 삼국 불교지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자승 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대회가 임기가 마지막인데 그동안 북한 측 스님들이 참석하지 못한 게 아쉽다. 우리도 중ㆍ일처럼 하나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큰 의미가 됐을 것”이라며 “짧은 기간이지만 한국대회를 빛내주시고, 한국에 있는 동안 다들 평안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회성 정사는 환영사에서 “이번 대회는 지금까지 삼국이 교류를 잘 하고 있나 점검하고, 앞으로 미래 비전을 위한 담론을 제시하는 장이 됐으면 한다.”면서 “오늘 만찬에 참석한 모든 분들과 인류 모두가 부처님 가르침을 바탕으로 행복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중국 측 부단장 옌줴 스님과 일본 측 단장 타케카쿠초 스님도 답례사를 통해 “앞으로도 삼국이 황금유대를 이어갔으면 한다. 성대한 환영만찬을 열어줘서 고맙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환영만찬이 끝난 후 삼국 스님들은 잠실 롯데콘서트홀로 이동, 문화공연을 즐겼다.

이번 제20차 한중일 불교우호교류회의 한국대회는 7일 오전 10시 서울 봉은사에서 세계평화기원법회를, 오후 2시 인터콘티넨탈호텔 지하1층 하모니볼룸에서 국제학술강연회와 오후 4시 10분 공동선언문 낭독 및 합의서 체결을, 오후 6시 30분 축하만찬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8일부터 국가별 성지순례를 끝으로 막을 내린다.

삼국 단장 상견례.
환영만찬에서 한국 측 단장 자승 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환영사를 하고 있는 회성 정사.
중국 측 부단장 옌줴 스님이 답례사를 하고 있다.
답례사를 하고 있는 일본 측 단장 타케카쿠초 스님.
환영만찬에 앞서 진행된 교류위원회의.
종단협 사무총장 월도 스님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중일 불교우호교류회의 20년 역사 사진을 보고 있는 일본 측 스님들.
문화공연.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