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성명 통해

조계종 종평위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박성진 포항공과대학교수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위원장 만당 스님, 이하 종평위)는 8월 30일 성명을 통해 “박성진 지명자가 기계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공학자인지는 모르겠다.”며 “하지만 진화론을 부정하고, 성경의 내용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겠다는 창조과학회에서 활동해 과학자로서의 자질은 논란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청와대는 ‘개인 종교의 자유가 공직자를 지명하고 임명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종평위는 “공직자라도 종교의 자유는 당연히 지켜져야 한다. 그러나 공직자가 공무를 수행함에 있어 개인의 종교가 정책이나 활동에 표출되고 영향을 미친다면 문제가 있다.”면서 “과거 서울시를 하나님께 봉헌하고, 포항시 예산의 1%를 성시화에 사용하겠다는 발언 등이 있을 때 전 국민들의 질타와 공분은 엄청났다. 이처럼 공직자의 종교적 신념은 사회적 갈등과 분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종평위는 박 지명자의 역사관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종평위는 “최근 한 언론사 보도에 따르면 박 지명자가 2015년에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연구보고서에서 현 정부의 역사관과 배치되는 1948년 8월 15일 건국절을 주장 했다.”며 “또 이승만 정부의 독재가 불가피했다고 주장하는 등 친일ㆍ친미, 독재를 미화한 뉴라이트사관과 비슷한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종평위는 “박 지명자의 이런 사상이 장관으로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표출될 것은 자명하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했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과거를 돌아보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하 성명서 전문>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지명 철회를 촉구한다.

문재인 정부는 박성진 초대 중소벤처기업부장관에 대한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

청와대는 최근 박성진 교수를 초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박 지명자가 청와대의 지명 이유처럼 기계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공학자인지는 모르겠지만, 진화론을 부정하고 성경의 내용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겠다는 창조과학회에서 활동해 과학자로서의 자질은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개인 종교의 자유가 공직자를 지명하고 임명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공직자라도 종교의 자유는 당연히 지켜져야 한다. 그러나 공직자가 공무를 수행함에 있어 개인의 종교가 정책이나 활동에 표출되고 영향을 미친다면 문제가 있다.

공직자의 종교가 정책과 활동에 영향을 미쳐 논란이 된 대표적 사례가 서울시와 포항시에 있었다. 서울시를 하나님께 봉헌하고 포항시 예산의 1%를 성시화에 사용하겠다는 발언이었다. 당시 해당 시민들뿐 아니라 전 국민들의 질타와 공분은 엄청났다. 이처럼 공직자의 종교적 신념은 자칫 사회적 갈등과 분란을 초래할 수 있다.

박 지명자의 역사관도 문제가 있다. 최근 한 언론사 보도에 따르면 박 지명자가 2015년에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연구보고서에서 현 정부의 역사관과 배치되는 1948년 8월 15일 건국절 주장을 했다. 또 이승만 정부의 독재가 불가피했다고 주장하는 등 친일, 친미, 독재를 미화한 뉴라이트사관과 비슷한 내용이다.

창조과학회는 창조론을 과학 교과서에 넣기 위해, 뉴라이트사관은 1948년 건국절 등을 역사 교과서에 넣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향후 사회적 갈등과 분란의 씨앗이라 할 수 있다.

박 지명자의 이런 사상이 장관으로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표출될 것은 자명하다.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했다. 특히 촛불혁명이라고 까지 불리는 국민들의 촛불 염원에 따라 이뤄진 조기 대선을 통해 당선된 문재인 정부는 과거를 돌아보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불기2561(2017)년 8월 30일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