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3·20일, 동국대 및 전국 군법당서
인터넷·이메일·팩스 사전등록 필수

올해 9회를 맞는 나란다축제가 9월 열린다.

조계종 포교원과 (재)은정불교문화진흥원은 9월 2·3·20일 3일간 서울 동국대학교 일원을 비롯해 전국 군법당, 사관학교 등지에서 ‘제9회 나란다축제’를 개최한다.

참가부문은 △도전! 범종을 울려라(초등부/일반부) △불교교리 경시대회(중·고등부/군장병/사관생도) △우리말 독송대회 △붓다야! 놀자 △전통문화체험마당 △회향한마당 △K-Dance 경연대회 △전통예술경연대회 등 8개다.

작년과 달라진 점은 ‘도전! 범종을 울려라’ 초등부 결선 진행방식이다. 더 많은 참가자들이 문제를 함께 풀 수 있도록 OX퀴즈가 도입되는 한편, 수상권 내 진입한 20명 내외의 참가자들 가운데 점수합산방식을 통해 최종 우승자를 가려낸다.

또 지난해부터 시작된 ‘우리말 독송대회’는 주제 및 형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됐다. 독송대회는 오후 2시부터 동국대 만해광장에서 진행되며, 5∼10명이 한 팀으로 참가하는 것이 원칙이다.

‘전통문화체험마당’과 ‘붓다야! 놀자’는 오전 10시부터 각각 만해광장과 동국대 내 설치부스 7곳에서 진행된다. ‘K-댄스대회’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동대문 굿모닝시티 특설무대에서 오후 7시에 진행된다.

‘불교교리 경시대회’ 중·고등부는 원거리 이동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별 고사장을 개설했다. 또한 제주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참여를 위해 시험장 개설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 군장병들은 9월 3일 오전 11시 전국 군법당에 개설된 시험장에서, 사관생도들은 9월 20일 오후 7시에 해당 학교법당에서 ‘불교교리 경시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지원자는 별도의 양식을 이메일(bulgyo2010@naver.com)이나 팩스(02-518-8998)로 접수하면 된다.

불교교리 경시대회의 주요 문제들은 은정불교문화진흥원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중등부 40문항, 고등부·군장병·사관생도 45문항이 출제되며, 불교교리, 불교역사, 불교문화, 불교신행·생활 등에서 객관식·단답형 주관식·서술형 문제가 출제된다. 경시대회 결과는 9월 29일 오후 5시 이후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부문별 참가는 8월 27일까지 은정불교문화진흥원 웹사이트(http://eunjung.or.kr/quiz/)에서 인터넷으로 접수할 수 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이메일 bulgyo2010@naver.com 또는 02-515-9351로 연락하면 된다.

9월 2일 펼쳐지는 △도전! 범종을 울려라 △우리말 독송대회 △나란다 K-경연대회 등의 프로그램은 은정불교문화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또한 오후 4시 30분 동국대 만해광장에서 열리는 ‘회향한마당’에서는 현장 인원에 한해 여행권·태블릿 PC 등을 증정하는 행운권 추첨도 진행한다.

나란다축제에서는 조계종 총무원장상, 포교원장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비롯해 약 80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시상식은 10월 28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나란다축제는 전 세계 승려들이 모여 불경을 공부했던 인도 나란다 대학의 이름을 따온 축제로 불자들의 교리공부를 장려하고 불교문화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나란다축제 사전등록 하기 http://eunjung.or.kr/quiz/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